우수한 알칼리성 식품 감자

2007. 1. 18. 03:52백두산 차&음식 이야기/음식& 동의보감



저렴하고도 맛있는 밑반찬으로 감자를 들 수 있다. 계절에 상관없이 늘 상에 오르게 되는 서민들의 음식인 건 분명하다. 감자는 우수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 철분,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 등의 비타민까지도 골고루 들어 있다. 감자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가열해도 잘 파괴되지 않는다. 특히 식물성 식품이면서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동물성 식품과 맞먹을 정도로 들어 있다고 하니 식탁에 자주 오를 만도 하다.


감자의 성분에 대해 알아보고 보관과 다양한 조리법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 감자의 성분

1. 감자에 특히 많이 들어 있는 칼륨은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2. 칼로리가 비교적 낮으면서 포만감을 주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위궤양에도 좋다.
3. 식이섬유인 펙틴이 들어 있어 변비나 설사 예방에 좋다.
4. 감자에는 항암, 항바이러스 성분이 들어 있다.

♣ 감자를 알자


1. 좋은 감자란?


1) 감자는 껍질 색이 일정하고 껍질의 두께가 얇으며 표면에 흠집이나 검은 반점 혹은 버짐핀것 같은 자욱이 없는 것이 좋다.
2) 감자표면의 검은 반점은 감자병 증상으로 가을에서 겨울에 판매되는 감자 중에 이런 감자들이 많다.
3) 껍질이 일어나 있는 경우는 감자를 너무일찍 수확한 것이므로 맛이 다 들지 않아 무르고 싱겁다.
4) 수분의 감소로 표피가 쭈글쭈글하고 색깔이 검은 감자는 저장기간이 오래된 감자들이라서 맛이 없다.
5) 신선한 감자를 고르려면 만져보았을 때 표면이 매끄럽고 단단하며 묵직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6) 표면에 물기가 묻어 있는 감자는오래 보관하기 어렵고 잘 썩으므로 잘 건조되어 있는 것을 고른다.


2. 감자의 보관은?

1) 감자는 10도내외, 가을 감자는 4도내외에 보관하는것이 좋다.
2) 김치 냉장고나 냉장고의 채소 칸이 좋지만 맛이 조금 떨어지므로 종이봉지나 상자에 넣어서 직사광선을 받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두거나, 개인 주택이라면 감자도 땅속에 묻어 두는 것이 좋다.

Tip. 감자를 장기간 보관할 때 싹이 나지 않게 하려면 잘 익은 사과를 감자 박스안에 한 두개 정도 함께 넣어 두면 오래 보관 할 수 있다.


3. 껍질 벗긴 감자는?

껍질 벗긴 감자를 물에 담가 두거나 끓는 물에 살짝 넣었다 꺼내서 랩으로 싸둔다.
감자의 갈변은 PPO라는 효소가 만들어지면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사과나 채소의 껍질을 벗기거나 절단했을 때 갈변되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이런 현상은 부패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항산화 물질이 많이 형성되므로 사람의 몸에는 좋은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생즙용으로 먹을 때 갈변되는 것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

4. 감자와 궁합이 맞는 음식

감자는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지만 단백질 함량은 낮은 편이다.
우유, 두유, 요구르트, 치즈 등의 단백질 식품이 영양의 균형을 맞춰주고 맛도 잘 어울린다.


♣ 감자의 다양한 조리법

1. 햇감자 조리법

활용요리 : 달걀 알감자조림, 감자 쇠고기조림, 감자 땅콩전, 감자탕, 닭도리탕

흙이 묻어 있고 수분이 많아 탱탱하다. 영양가가 높고 수분을 적당히 머금고 있어 요리했을 때 질감이 좋다. 알감자는 보통 감자보다 단단하므로 볶거나 조리는 요리에 적당하다. 햇감자는 아삭한 맛이 잘 살아 부칠 때 강판에 갈지 않고 곱게 채썰어 사용해도 맛있다.



2. 묵은 감자 조리법

활용요리 : 감자 당근채볶음, 감자 애호박된장찌개, 감자 완두콩수프, 감자크로켓

묵은 감자의 싹은 독소를 지니고 있으므로 요리할 때 반드시 깊게 도려내야 한다. 전을 부칠 때 햇감자는 감자 전분만으로도 잘 부쳐지지만 햇감자에 비해 수분이 마른 상태인 묵은 감자는 녹말가루에 밀가루를 조금 섞어야 끈기가 생긴다.



3. 밸리 감자 조리법

활용요리 : 감자사과주스, 매쉬드포테이토샐러드, 감자 레몬버터조림

연구를 통해 개발한 신품종으로 보라, 분홍 등 색깔이 있고 모양이 매끈하다. 일반 감자보다 단맛이 강하고 전분이 적어 생즙주스, 샐러드 등 날로 먹거나 살짝만 익혀 아삭하게 먹기에 좋다. 밸리 감자는 삶아도 잘 으깨지지 않고 모양이 살아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감자를 강판에 갈아 공복에 마시는 감자생즙은 성인병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 변비 등에 효과가 좋다. 그냥 먹는 것이 거북하다면 사과나 야채 등을 곁들인다.


♣ 추천! 감자요리

♡ 통마늘 감자 조림

재료 : 감자 3개, 통마늘 12개,조림양념(간장 2큰술, 고추장,설탕,물엿 1큰술씩, 고춧가루 2작은술, 물 1컵반, 참기름, 통깨 조금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반달 모양으로 도톰하게 자른다. 통마늘은 꼭지를 떼어낸다.
2. 분량의 재료로 조림 양념을 만든다.
3. 냄비에 조림 양념과 통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감자를 넣고 중불로 줄여 조린다.
4. 조림 국물이 자작해지면 참기름과 통깨를 섞은 후 불을 끄고 그릇에 담는다.



♡ 삶은 달걀 감자 조림

재료 : 달걀 3개, 감자 3개, 대파 1/2뿌리, 조림양념(간장 3큰술, 설탕,청주 2큰술씩, 참기름1큰술, 다시물 2컵)

1. 달걀은 삶아 껍질을 벗긴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달걀보다 약간 작게 잘라 모서리를 다듬는다.
3. 대파는 4㎝ 길이로 자른다.
4. 조림 양념을 만든다.
5. 냄비에 조림 양념과 삶은 달걀, 감자, 대파를 넣고 조린다.
6. 5가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감자가 푹 익을 때까지 조린다.
7. 국물이 4분의 1분량으로 줄면 불을 끄고 그릇에 담는다.



♡ 감자 크로켓

재료 : 감자, 쇠고기, 양파, 소금, 후추, 밀가루, 달걀, 빵가루, 식용유, 체리토마토, 치커리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썰어 소금을 약간 넣은 물에 삶는다. 그런 다음 물은 따라내고 불에 올려 볶아가며 수분을 제거한 후 으깬다
2. 쇠고기는 곱게 다져서 갖은 양념을 한 후 볶아 준다
3. 양파는 다져서 볶는다
4. 우묵한 볼에 감자, 쇠고기, 양파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 달걀물을 넣은 후 섞어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다
5.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혀서 170℃의 기름에 넣고 튀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