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교(본초강목)

2024. 9. 10. 02:34[본초강목]/초, 목본, 짐승등...

연교(본초강목)

 

 

 

 

 

 

 

 

 

^^^^^^^^^^^^^^^^^^^^^^^^^^^^^^^^^^^^^^^^^^^^^^^^^^^^^^^^^^^^^^^^^^^^^^^

 

 

連翹

 

(《本經下品

 

 

 

校正

 

並入有名未用本經翹根

 

 

 

釋名

 

 

爾雅異翹爾雅旱蓮子藥性蘭華吳普三廉別錄根名連軺仲景竹根別錄

 

 

恭曰其實似蓮作房翹出眾草故名

 

그 열매가 ()과 같이 ()이 되고, 많은 () 가운데서 翹出(교출)하는 것이기에 이렇게 名稱(명칭)되었다.

 

 

宗奭曰連翹亦不翹出眾草太山山谷間甚多其子折之片片相比如翹應以此得名耳

 

連翹(연교)는 수많은 () 가운데서 특별나게 翹出(교출)하는 것은 아니다. 太山(태산)山谷(산곡)에는 매우 많으며, 果實(과실)을 쪼개면 그 씨가 한 개씩 서로 나란히 된 ()와 같기 때문에 ()라는 名稱(명칭)이 생기게 된 것이다.

 

時珍曰爾雅異翹則是本名連又名異翹人因合稱為連翹矣連軺亦作連苕本經下品翹根是也

 

살펴보면 爾雅(이아)()異翹(이교)이다.”라고 하는 것으로 보아서는 ()本來(본래)名稱(명칭)()이지만 또한 異翹(이교)라는 名稱(명칭)이 있었던 것으로 그것을 ()쳐서 世人(세인)들이 連翹(연교)라고 불렀던 것이다. 連軺(연초)連苕(연초)라고도 쓰니 이것은 本經下品(본경하품)翹根(교근)을 말한 것이다.

 

唐蘇恭修本草退入有名未用中今並為一旱蓮乃小翹人以為鱧腸者故同名

 

()蘇恭(소공)本草(본초)纂修(찬수)할 적에 제외해 두었다가 有名未用部(유명미용부)編入(편입)한 것을 本書(본서)에서는 一條(일조) 안에 倂記(병기)하였다. 旱蓮(한련)이라는 것은 小翹(소교)를 말하며 一般(일반)에서는 이것을 鱧腸(예장)이라 하기 때문에 같이 旱蓮(한련)이라 불렀다.

 

 

 

集解

 

別錄連翹生太山山谷八月採陰乾

 

弘景曰處處有之今用莖連花實

 

恭曰此物有兩種大翹小翹大翹生下濕地葉狹長如水蘇花黃可愛著子似椿實之未開者作房翹出眾草其小翹生岡原之上葉花實皆似大翹而小細山南人並用之今長安惟用大翹子不用莖花也

 

頌曰今近汴京及河中江寧利諸州南康軍皆有之有大小二種大翹生下濕地或山岡上青葉狹長如榆葉水蘇輩莖赤色高三四尺獨莖梢間開花黃色秋結實似蓮花葉實皆似大翹而細南方生者葉狹而小莖短才高一二尺花亦黃實房黃黑內含黑子如粟粒亦名旱蓮南人用花葉今南方醫家說云連翹有兩種一種似椿實之未開者殼小堅而外完無跗萼剖之則中解氣甚芳馥其實才幹振之皆落不著莖也一種乃如菡萏殼柔外有跗萼抱之而無解脈亦無香氣乾之雖久著莖不脫此甚相異此種江南下澤間極多如椿實者乃自蜀中來入用勝似江南者據本草則亦當蜀中者為勝然未見其莖葉也

 

 

 

氣味

 

無毒

 

元素曰性涼味苦氣味俱薄輕清而浮升也陽也手搓用之

氣味(기미)가 모두 ()하고 (), ()하며, (), ()하며, ()하다. 손으로 부드럽게 주물러 使用(사용)한다.

 

 

好古曰陰中陽也入手足少陽手陽明經又入手少陰經

 

陰中(음중)()으로 手足少陽(수족소양), 手陽明經(수양명경)에 들어간다. 手少陰經(수소음경)에 들어간다.

 

時珍曰微苦

 

 

 

 

主治

 

 

寒熱鼠瘰癧 癰腫惡瘡癭瘤結熱 蠱毒(《本經》)。

 

寒熱鼠瘻(한열서루), 癩癧(나력), 癰腫(옹종), 惡瘡(악창), 癭瘤(영류), 結熱(결열), 蠱毒(고독)

 

 

去白蟲(《別錄》)。

 

白蟲(백충)()한다.

 

 

通利五淋小便不通除心家客熱甄權)

 

五淋(오림), 小便不通(소변불통)通利(통리)하며, 心病(심병)客熱(객열)除去(제거)한다.

 

 

通小腸排膿治瘡癤止痛通月經。《大明》。

 

小腸(소장)()하고, 排膿(배농), 瘡癤(창절)()하며 止痛(지통)하고 月經(월경)()한다.

 

 

 

散諸經血結氣聚消腫李杲)。

 

諸經(제경)血結(혈결), 氣聚(기취)()하며 消腫(소종)한다.

 

 

瀉心火除脾胃濕熱治中部血証以為使震亨)

 

心火(심화)()하고, 脾胃(비위)濕熱(습열)除去(제거)하며, 中部(중부)血症(혈증)治療(치료)함에는 이것을 使()使用(사용)한다.

 

 

 

治耳聾渾渾火亨火亨 (好古)

 

耳聾(이롱)으로 윙윙 울리는 것을 治療(치료)한다.

 

 

 

發明

 

元素曰連翹之用有三瀉心經客熱一也去上焦諸熱二也為瘡家聖藥三也

 

連翹(연교)效用(효용)에느 三種(삼종)이 있으니 心經(심경)客熱(객열)()함이 (), 上焦(상초)諸熱(제열)()함이 (), 瘡患者(창환자)聖藥(성약)으로서 使用(사용)됨이 ()이다.

 

 

 

杲曰十二經瘡藥中不可無此乃結者散之之義

 

十二經(십이경)瘡藥(창약) 중에 없으면 안되는 것이다. 그것은 ()한 것을 ()하게 함이 目的(목적)이다.

 

 

 

好古曰手足少陽之藥治瘡瘍瘤癭結核有神與柴胡同功但分氣血之異爾與鼠粘子同用治瘡瘍別有神功

 

手足少陽藥(수족소양약)이다. 瘡瘍(창양), 瘤瘿(유영), 結核(결핵)治癒(치유)하는 神效(신효)가 있으며, 柴胡(시호)功力(공력)과 거의 같으나 단지 ()()하는 ()()()하는 ()相異點(상이점)으로 區別(구별)된다. 鼠粘子(서점자)와 함께 使用(사용)해서 瘡瘍(창양)治療(치료)함에 特殊(특수)神效(신효)가 있다.

 

 

 

時珍曰連翹狀似人心兩片合成其中有仁甚香乃少陰心經厥陰包絡氣分主藥也諸痛癢瘡瘍皆屬心火故為十二經瘡家聖藥而兼治手足少陽手陽明三經氣分之熱也

 

連翹(연교)形狀(형상)이 사람의 心臟(심장)과 흡사하며 兩片(양편)合成(합성)하고 그곳에 ()이 있으며 심히 香氣(향기)롭다. , 少陰(소음), 心經(심경), 厥陰(궐음), 包絡(포락)氣分(기분)主藥(주약)으로서 諸痛癢(제통양), 瘡瘍(창양)은 어느 것이나 心火(심화)()한다. 그러므로 이 ()十二經(십이경)瘡患者(창환자)聖藥(성약)이 되는 동시에 手少陽(수소양), 足少陽(족소양), 手陽明(수양명)三經(삼경) 氣分(기분)()()한다.

 

 

 

 

附方

 

舊一新二

 

瘰癧結核連翹脂麻等分為末時時食之。(《簡便方》)

項邊馬刀屬少陽經用連翹二斤瞿麥一斤大黃三兩甘草半兩每用一兩以水一碗半煎七分食後熱服十餘日後灸臨泣穴二七壯六十日決效。(張潔古活法機要》)

痔瘡腫痛連翹煎湯熏洗後以刀上飛過綠礬入麝香貼之。(《集驗方》)

 

 

 

莖葉

 

主治

 

心肺積熱時珍)。

 

心肺(심폐)積熱(적열)

 

 

翹根

 

氣味

 

有小毒

 

普曰神農雷公有毒

李當之好古曰

 

 

 

主治

 

 

下熱氣益陰精令人面悅好明目久服輕身耐老(《本經》)。

 

熱氣(열기)()하고, 陰精(음정)()하고, 顔色(안색)이 좋아지며, 明目(명목)한다. 久服(구복)하면 輕身(경신)하고 老衰(노쇠)를 방지한다.

 

 

以作蒸飲酒病患(《別錄》)。

 

이것을 쪄서 酒病(주병)인 사람에게 飮服(음복)시킨다.

 

 

 

治傷寒瘀熱欲發黃時珍)。

 

傷寒(상한)瘀熱(어열)()()하는 것을 治療(치료)한다.

 

 

 

 

發明

 

 

本經翹根生嵩高平澤二月八月採

 

翹根(교근)嵩高(순고)平澤(평택)에서 自生(자생)한다. 二月(이월), 八月(팔월)採收(채수)한다.

 

 

弘景曰方藥不用人無識者

 

醫方藥(의방약)으로 使用(사용)하지 않는다. 世間(세간)에서는 잘 모른다.

好古曰此即連翹根也能下熱氣故張仲景治傷寒瘀熱在裡麻黃連軺赤小豆湯用之注云即連翹根也

 

이것은 連翹(연교)()으로서 능히 熱氣(열기)()한다. 그러므로 張仲景(장중경)傷寒(상한)瘀熱(어열)裏面(이면)에 있는 것을 治療(치료)하는 麻黃連軺赤小豆湯(마황련초적소두탕)에 이것을 使用(사용)하여 그 說明(설명)連翹(연교)()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附方新一

 

癰疽腫毒連翹草及根各一升水一斗六升煮汁三升服取汗。(《外台秘要》)

 

 

 

 

[本草綱目]

 

'[본초강목] > 초, 목본, 짐승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모(본초강목)  (0) 2024.09.13
당귀(본초강목)  (0) 2024.09.10
감초(본초강목)  (2) 2024.09.05
결명자(본초강목)  (0) 2024.09.04
산조인(본초강목)  (1) 2024.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