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본초강목)

2024. 10. 20. 22:45[본초강목]/초, 목본, 짐승등...

사태(본초강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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蛇蛻

 

(《本經下品

 

 

釋名

 

蛇皮甄權蛇殼俗名龍退(《綱目》)龍子衣(《綱目》)龍子皮(《別錄》)弓皮(《本經》)蛇符(《別錄》)蛇筋(《呉普》)

 

時珍曰蛇字古文象其宛轉有盤曲之形蛻音脫又音退退脫之義也並後世 隱之名耳

 

蛇字(사자)古文(고문)은 미끈미끈하니 또아리를 트는 ()을 나타낸 것이다. ()退脫(퇴탈)한다는 뜻이다. (), (), (), ()등은 모두 後世人(후세인)의 멋진 隱語(은어)에 의한 名稱(명칭)이다.

 

 

 

集解

 

 

別錄生荊州川谷及田野五月五日十五日取之

 

弘景曰草中少見虺蝮蛻惟有長者多是赤虫+黃頷輩其皮不可辨但取石上完全者為佳

 

頌曰南中木石上及人家牆屋間多有之蛇蛻無時但著不淨即脫或大飽亦脫

 

修治

 

雷斅曰凡使勿用青蒼色者只用白色如銀者先於地下掘坑深一尺二寸 安蛻于中一宿取出醋浸炙乾用

 

대개 이것은 (), (), 蒼色(창색)인 것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오로지 ()처럼 白色(백색)인 것만을 使用(사용)한다. 먼저 길이 一尺(일척) 二寸(이촌)의 구멍을 파고, ()를 그 속에데 하룻밤 둔 다음 꺼내어 酒浸(주침)하고, 煮乾(자건)하여 使用(사용)한다.

 

時珍曰今人用蛇蛻先以皂莢水洗淨纏竹上或酒或醋或蜜浸炙黃用或燒存性或鹽泥固煅各隨方法

 

지금은 蛇蛻(사태)를 사용할 경우에는 一般的(일반적)으로 皂莢水(조협수)에 씻어 竹上(죽상)에다 메어 놓거나 또는 (), (), ()에다 ()한 다음 노랗게 ()하여 使用(사용)한다. 또는 ()하여 ()을 남기고, 혹은 鹽泥(염니)로 굳혀 ()하여, 各處方(각처방)에 따라 그 方法(방법)使用(사용)한다.

 

 

氣味

 

無毒火熬之良

 

불에다 ()하는 것이 좋다.

 

 

權曰有毒畏磁石及酒孕婦忌用

 

磁石(자석) ()()한다. 姙婦(임부)는 사용하는 것을 ()한다.

 

 

 

主治

 

小兒百二十種 驚癇 蛇癇癲疾瘈瘲弄舌搖頭寒熱腸痔蠱毒本經)。

 

小兒(소아)百二十種(백이십종)驚癎(경간), 蛇癇癲疾(사간전질), 瘈瘲(계종)하고, 弄舌(농설)하며, 搖頭寒熱(요두한열)하는 경우, 腸痔(장치), 蠱毒(고독)

 

 

大人五邪言語僻越止嘔逆明目燒之療諸惡瘡 別錄)。

 

成人(성인)五邪(오사)言語僻越(언어벽월)하는 경우, 呕逆(구역)을 멎게 하고, 明目(명목)한다. ()하여 諸惡瘡(제악창)治療(치료)使用(사용)한다.

 

 

喉痺百鬼魅 甄權)。

 

喉痺(후비) 모든 鬼魅(귀매)

 

 

炙用辟惡 止小兒驚悸客熱 煎汁傳癧痬白癜風 催生日華)。

 

()하여 辟惡(피악)하고, 小兒(소아)驚悸(경계), 客熱(객열)을 멎게 하는데 使用(사용)하는데 使用(사용)하며, 煎汁(전즙)癧瘍(역양), 白癜風(백전풍)()한다. 分娩(분만)催促(최촉)한다.

 

 

安胎孟詵)。

 

安胎(안태)한다.

 

 

止瘧, 藏器曰正發日取塞兩耳又以手持少許並服鹽醋汁令吐

 

止瘧(지학)한다. 發作日(발작일)()하여 兩耳(양이)를 막는다. 또는 손에 少量(소량)을 쥐고, (), 醋汁(초즙)服用(복용)하여 ()하게 한다.

 

 

辟惡去風殺蟲燒末服治婦人吹奶大人喉風退目翳消木舌敷小兒重舌重齶脣緊 唇緊解顱面瘡月蝕天泡瘡大人疔腫漏瘡腫毒煮湯洗諸惡蟲傷時珍)。

 

辟惡(피악)하고, 祛風殺蟲(거풍살충)한다. 燒末(소말)하여 服用(복용)하면 婦人(부인)吹奶(취내), 成人(성인)喉風(후풍)()하고, 目翳(목예)除去(제거)하며, 木舌(목설)解消(해소)한다. 小兒(소아)重舌(중설), 重齶(중악), 脣緊(순긴), 解顱(해로), 面瘡(면창), 月蝕(월식), 天泡疮(천포창), 成人(성인)疔腫(정종), 漏瘡(누창), 腫毒(종독)()한다. 煮湯(자탕)으로 諸惡蟲傷(제악충상)을 씻는다.

 

 

 

發明

 

 

宗奭曰蛇蛻從口退出眼晴亦退今眼藥及去翳膜用之取此義也

 

사태(蛇蛻)는 입에서부터 벗기 시작하여 안정(眼睛)까지도 벗겨지는 것이다. 오늘날 안약(眼藥) 및 예막(瞖膜)을 제거(除去)하는 데 이것을 사용하는 것은 그런 연유(緣由)인 것이다.

 

 

時珍曰入藥有四義一能辟惡取其變化性靈也故治邪僻鬼魅蠱瘧諸疾二能去風取其屬巽性竄也

 

()에 넣는 데는 네 가지 이유(理由)가 있다. ()은 곧잘 악()을 피()할 수 있다. 그것은 변화(變化)하는 성()의 영묘(靈妙)함을 취()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벽(邪僻), 귀매(鬼魅), (), ()의 제질(諸疾)을 치()한다. ()는 곧잘 거풍(去風)한다. 그것은 이것이 방위(方位)에 있어서는 손()에 속하며, ()의 찬()하는 점()을 취()하는 것이다.

 

 

故治驚癇癜駁喉舌諸疾三能殺蟲故治惡瘡痔漏疥癬諸疾用其毒也四有蛻義故治翳膜胎產皮膚諸疾會意從類也

 

따라서 경간(驚癎), 전풍(癲風), (), ()의 제질(諸疾)을 치()한다. ()은 곧잘 살충(殺蟲)한다. 따라서 악창(惡瘡), 치루(痔漏),개선(疥癬)의 제질(諸疾)을 치()한다. 이것은 독()을 이용(利用)하는 것이다. ()는 태()하는 의미인 것이다. 따라서 예막(瞖膜), 태산(胎産), 피부(皮膚)의 제질(諸疾)을 치()한다. 그 성능(性能), 행동(行動) 등의 합치점(合致點)을 그 유()에 따라 치료(治療)에 응용(應用)하는 셈이다.

 

 

 

附方

 

舊十六新二十

喉痺︰《心鏡》︰治小兒喉痺腫痛燒末以乳汁服一錢

用蛇蛻)、當歸等分為末溫酒服一錢取吐一方用蛇皮揉碎燒煙竹筒吸入即破

一方蛇皮裹白梅一枚噙咽

藥貼足心。(《嬰孩寶鑒》) 》)

蛇蛻燒灰拭淨敷之。(《千金方》)

四易。(《千金方》)

敷之。(《肘後周密齊東野語小兒痘後障翳用蛇蛻一條洗焙),天花粉五分為末

夾藥縛定米泔水煮食予女及甥皆用此得效真奇方也

細剪以白面和作餅炙焦黑色為末食後溫水服一錢日二次。(《聖惠方》)

全蛇蛻一條燒存性研溫酒服之。(《千金方》)。《十全博救方》︰用蛇皮一條瓶子內鹽泥固研二錢榆白皮湯服。《濟生秘覽》︰治逆生兒足心三七下擦鹽少許即生

蛇皮一尺七寸燒末溫酒一盞服。(《產乳》)

石癰無膿堅硬如石用蛇蛻皮貼之經宿即愈。(《千金》)

敷上即孔出。(《千金翼》)

汁立瘥。《直指》︰治魚臍瘡出水四畔浮漿用蛇蛻燒存性研雞子清和敷

不瘥者全蛻一條燒灰豬脂和敷仍燒一條溫酒服。(《千金方》)

用蛇皮燒灰醋調塗。《外台》︰用蛇蛻摩數百遍令熱痛苦用蛇皮一具燒灰雄黃一彈丸同研末先以溫漿洗瘡針破貼之。(初虞世方

忽大痛如有蟲在內奔走或血水流出或乾痛不可忍者蛇退皮燒存性研鵝翎吹之立愈

經驗秘方也。(楊拱醫方摘要)

 

 

 

[本草綱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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