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8. 29. 00:45ㆍ[본초강목]/초, 목본, 짐승등...
복분자(본초강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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覆盆子
(《別錄》上品)
【校正】
自果部移入此。
【釋名】
茥(《爾雅》)、蒛葐(《爾雅》)、西國草(《圖經》)、畢楞伽(《圖經》)、大麥莓 揷田藨, 烏藨子(綱目)
茥(규), 蒛葐(결분), 西國草(서국초), 畢楞伽(필릉가), 大麥莓(대맥매), 揷田藨(삽전표), 烏藨子(오표자)가 있다.
當之曰︰子似複盆之形,故名之。
자(子)가 복분(覆盆)과 모양과 유사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열매가 그릇을 엎어놓은 듯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宗奭曰︰益腎臟,縮小便,服之當覆其溺器,如此取名也。
신장(腎臟)을 익(益)하고 소변(小便)을 줄게 한다. 이것을 복용(服用)하면 요기(尿器/요강)를 사용할 필요(必要)가 없고, 뒤집어 놓아도 된다. 이러한 사유로 명칭(名稱)이 생기게 된 것이다.
時珍曰︰五月子熟,其色烏赤,故俗名烏藨 、大麥莓、插田藨,亦栽秧藨 。甄權《本草》一名馬瘻, 陸荊 猶陸英也
오월(五月)에 자(子)가 숙(熟)하면 그 색(色)이 오적색(烏赤色)이 된다. 속칭(俗稱) 烏藨(오표), 大麥莓(대맥매), 揷田藨(삽전표),또는栽秧藨(재앙표)라고도 한다. 견권(甄權)의 본초(本草)에 馬瘻(마루), 陸荊(육형)이라고 했지만, 전연 의의(意義)를 찾기 어려운 명칭(名稱)이다.
【集解】
《別錄》曰︰五月採。
藏器曰︰佛說蘇密那花點燈,正言此花也。其類有三種,以四月熟,狀如複盆子,味甘美者為是,余不堪入藥。今人取茅莓當複盆,誤矣。
宗奭曰︰處處有之,秦州、永興、華州尤多。長條,四、五月紅熟,山中人及時采來賣。 其味酸甘,外如荔枝,大如櫻桃,軟紅可愛。失時則就枝生蛆,食之多熱。收時五、六分熟便可采,烈日曝乾。今人取汁作煎為果。采時著水,則不堪煎。
時珍曰︰蓬 子以八、九月熟,故謂之割田 。複盆以四、五月熟,故謂之插田 ,正與《別錄》五月採相合。二 熟時色皆烏赤,故能補腎。其四、五月熟而色紅者,乃 田 也,不入
【正誤】
詵曰︰複盆江東名懸鉤子,大小形狀氣味功力同。北土無懸鉤,南地無複盆,是土地有前後生,非兩種物也。 鉤色紅赤,功亦不同,今正之。
【修治】
詵曰︰複盆子五月採之,烈日曝乾。不爾易爛。
覆盆子(복분자)는 五月(오월)에 採收(채수)하여 烈日(열일)에 暴乾(폭건)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爛(난)하기 쉽다.
雷曰︰凡使,用東流水淘去黃葉並皮蒂,取子以酒拌蒸一宿,以東流水淘兩遍,又晒乾 方用。
무릇 이것을 使用(사용)할 때는 東流水(동류수)로 黃葉(황엽)과 皮滯(피체)를 淘去(도거)하여 子(자)를 取(취)하고 술에 拌(반)하여 하룻밤 蒸(증)하고 東流水(동류수)로 二回(이회) 淘(도)하여 다시 曬乾(쇄건)하고 난 후 使用(사용)한다.
時珍曰︰采得搗作薄餅,晒乾密貯,臨時以酒拌蒸尤妙。
이것을 採收(채수)한 다음 찧어 薄餠(박병)을 만들어 曬乾(쇄건)하고 密封(밀봉)하여 貯藏(저장)하고, 使用(사용)할 때 술에 拌(반)하여 症(증)하는 것이 가장 妙(묘)한 것이다.
【氣味】
甘,平,無毒。
權曰︰甘、辛,微熱。
【主治】
益氣輕身,令發不白(《別錄》)。
익기(益氣), 경신(輕身)하며 백발(白髮)이 되지 않게 한다.
補虛續絕,強陰健陽,悅澤肌膚,安和五臟,溫中益力,療癆損風虛,補肝明目。並宜搗篩,每旦水服三錢(馬志)
보허(補虛)하고 속절(續絕)하며, 강음(强陰)한다. 건양(建陽)하고, 기부(肌膚)를 열택(悅澤)하게 하며, 오장(五臟)을 안화(安和)하고 , 중(中)을 온(溫)하게 한다. 익력(益力)하고, 노손(勞損), 풍허(風虛)를 요(療)하며, 간(肝)을 보(補)하고 눈이 밝아진다. 모두 도사(搗篩)하여 매일 아침 물로 삼전(三錢)을 복용(服用)해야 하는 것이다.
男子腎精虛竭,陽痿 能令堅長。女子食之有子(權)。
남자(男子)의 신정허갈(腎精虛竭)의 음위(陰痿)를 견장(堅長)시킨다. 부인(婦人)이 이것을 먹으면 임신(姙娠)한다.
食之令人好顏色。榨汁塗發不白(藏器)。
이것을 먹으면 안색(顔色)을 좋게 하고 착즙(窄汁)을 바르면 발(髮)이 세지 않는다.
益腎臟,縮小便。 取汁同少蜜煎為稀膏,點服,治肺氣虛寒(寇宗奭 )。
신장(腎臟)을 익(益)하고 소변(小便)이 줄어든다. 즙(汁)을 취(取)하여 소량(小量)의 꿀과 함께 전(煎)하고 희고(稀膏)를 만들어 점복(點服)하면 폐기허한(肺氣虛寒)을 치(治)한다.
【發明】
時珍曰︰複盆、蓬虆,功用大抵相近,雖是二物,其實一類而二種也。一早熟,一晚熟,兼用無妨,其補益與桑椹同功。若樹莓則不可混采者也。
복분(覆盆)과 봉류(蓬蘽)는 공용(功用)이 대체로 비슷하다. 별물(別物)이지만 그 실(實)은 일류(一流)이종(二種)으로 일(一)은 조숙(早熟)하고 일(一)은 만숙(晩熟)한다. 양자(兩者)는 어느 것이든 겸용(兼用)해도 아무런 지장이 없다. 그 보익(補益)의 공은 상심(桑椹)과 동양(同樣)이다. 수매(樹苺)의 경우는 이것과 혼동(混同)하여 채용(採用)할 수 없는 것이다.
【附方】新一。
治陽事不起:覆盆子,酒浸,焙研爲末,每旦酒服三錢。(《瀕湖集簡方》)
양사불기(陽邪不起) 복분자(覆盆子)는 주침(酒浸)하여 배연(焙硏)하고 작말(作末)한 후 매일 아침 주(酒)로 삼전(三錢)을 복용(服用)한다.
葉
【氣味】
微酸、鹹,平,無毒。
【主治】
揉絞取汁,滴目中,去膚赤,出蟲如絲線(藏器)。
揉(유)하여 汁(즙)을 絞取(교취)하고 눈에 滴入(적입)하면 膚赤(부적)을 除去(제거)하며, 絲線(사선)과 같은 蟲(충)이 나온다.
明目止淚,收濕氣(時珍)。
明目(명목)하고 止淚(지루)하며, 濕氣(습기)를 收(수)한다.
【發明】
頌曰︰按崔元亮《海上集驗方》︰治目暗不見物,冷淚浸淫不止,及青盲、天行目暗等疾。取西國草,一名畢楞伽,一名複盆子,日曝乾,搗極細,以薄綿裹之,用飲男 乳汁浸,如人行八九裡久。用點目中,即仰臥。不過三物。
살펴보면 崔元亮(최원량)의 海上集驗方(해상집험방)에 “目暗(목암)으로 視力(시력)을 상실하고, 끊임없이 冷淚(냉루)가 나오는 것 및 靑盲(청맹), 天行目暗(천행목암) 등의 疾(질)을 治(치)한다. 西國草(서국초), 一名(일명) 畢楞伽(필릉가), 一名(일명) 覆盆子(복분자)를 日光(일광)에 暴乾(폭건)하여 아주 잘게 찧고 薄綿(박면)에 싸서 男兒(남아)을 生産(생산)한 母(모)의 乳汁(유즙)에 사람이 八九里(팔구리) 步行(보행)할 만큼의 시간동안 沈(침)하여 눈 속에 點(점)하고 仰臥(앙와)한다. 三(삼)~四日(사일) 지나지 않아 少年(소년)과 같은 視力(시력)이 回復(회복)된다. 酒(주), 麵(면), 油物(유물)을 禁(금)한다.” 라고 하였다.
時珍曰︰按︰洪邁《夷堅志》云︰潭州趙太尉母病爛弦疳眼二十年。有老嫗云︰此中有蟲,吾當除之。入山取草蔓葉,咀嚼,留汁入筒中。還以皂紗蒙眼,滴汁漬下弦。轉盼間蟲從紗上出,數日下弦乾。複如法滴上弦,又得蟲數十而愈。後以治人多驗,乃複盆子葉也,蓋治眼妙品。
살피건대 洪邁(홍매)의 夷堅志(이견지)에 “潭州趙太尉(담주조태위)의 母(모)는 二十年(이십년)동안 爛弦疳眼(난현감안)을 患(환)하였는데 어느 老媼(노온)이 <이것은 안에 蟲(충)이 있는 탓이니 除去(제거)해 드리겠다.>라고 하고 入山(입산)하여 어느 草(초)의 蔓(만), 葉(엽)을 取(취)하고 咀嚼(저작)하여 그 汁(즙)을 筒中(통중)에 담아 돌아와 病人(병인)의 눈에 黑紗(흑사)를 덮고 그 위에서 下弦(하현)을 滴(적)하였다. 얼마 후에 紗(사)의 上(상)에 蟲(충)이 나타났다. 그로부터 數日(수일)이 지나 下弦(하현)이 마르고 다시 前記(전기)한 바와 같이 上弦(상현)에 滴(적)하니 또 數日(수일)의 蟲(충)이 나와 완전히 癒(유)하였다. 그 後(후) 이 方(방)으로 다른 患者(환자)를 治療(치료)한바 대부분은 效驗(효험)이 있었다. 그 草(초)하는 것은 바로 覆盆子(복분자)의 葉(엽)이었다. 생각건대 治眼(치안)의 妙藥(묘약)이다.”라고 하였다.
【附方】新二。
牙疼點眼︰用複盆子嫩葉搗汁,點目 三、四次,有蟲隨眵淚出成塊也。 無新葉,乾者煎濃汁亦可。即大麥莓也。(《摘玄方》)
瘡潰爛︰複盆葉為末。用酸漿水洗後摻之,日一次,以愈為度。(《直指方》)
根
【主治】
痘後目翳,取根洗搗,澄粉日乾,蜜和少許,點於翳疔上,日二、三次自散。 百日內治之,久即難療(時珍。《活幼口議》)。
痘後(두후)의 目翳(목예)에는 根(근)을 搗(도)하고 그것을 澄(징)하여 粉(분)을 만들고 햇볕에 말린 후 蜜(밀)에 和(화)하여 少量(소량)을 翳疔(예정) 위에 바른다. 一日(일일)에 二(이)~三回(삼회)하면 자절로 散(산)한다. 百日(백일) 以內(이내)의 것이라면 이것으로 治癒(치유)되지만 오래 經過(경과)한 것은 治療(치료)하기 어렵다. 活幼口議(활유구의)에 있다.
[본초강목(本草綱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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