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2. 12. 02:08ㆍ백두산 환&단&약이야기/본초의 법제
두충(杜仲)의 포제(炮制)
약재래원(藥材來源)
杜仲爲杜仲科植物杜仲Eucommia ulmoides Oliv.的幹燥樹皮。4~6月時剝取,刮去粗皮,堆置“發汗”至內皮呈紫褐色,曬幹。
고대포제방법(古代炮制方法)
南北朝劉宋時代載有酥蜜炙法(《雷公》)。
梁代有去皮法(《集注》)。
宋代有去皮炙(《聖惠方》)、薑汁炙(《活人書》)、鹽水炒(《扁鵲》)、蜜炙(《總錄》)、酒拌炒焦(《指迷》)、炒令黑(《普本》)、麩炒(《局方》)等炮制法。也有以“炒斷絲”作爲火候判斷(《局方》)。
明代增加了薑蜜炒(《奇效》)、糯米同炒(《粹言》)、去皮醋炙(《必讀》)等法,清代又增加了童便浸焙(《本草述》)等法。
현대포제방법(現代炮制方法)
1、杜仲:取原藥材,除去雜質,刮去殘留的粗皮,洗淨,切塊或絲,幹燥。
2、鹽杜仲:取杜仲塊或絲,加鹽水拌勻,悶潤,中火炒至斷絲,表面焦黑色時,取出,及時攤晾,涼透。杜仲每100kg用食鹽2kg。
포제목적(炮制目的)
杜仲味甘,性溫。歸肝經、腎經。具有補肝腎,強筋骨,安胎的功能。生品應用很少,長於益肝補腎,多用於頭目眩暈,濕重腰痛。鹽制後可直走下焦,增強補益肝腎作用,用於腎虛腰痛,陽痿滑精,胎元不固等。
응용선택(應用選擇)
1、生用
(1)頭目眩暈:常與枸杞子、菊花、白芍、夏枯草等同用,能養肝息風,可用於肝虛,風陽上擾,頭目眩暈。
(2)濕重腰痛:常與生白術、附子同用,能補肝腎,利水,可用於腰痛而重。如新定白術湯(《醫學從眾錄》)。
2、制用(鹽制品)
(1)腎虛腰痛:常與肉蓯蓉、菟絲子、革薢同用,能補肝腎,強筋骨,可用於腎虛骨痿,腰部酸痛。如金剛丸(《保命集》)。
配伍鹽補骨脂、炒核桃仁、大蒜,功能補腎強腰,用於腎虛腰痛,起坐不利,膝軟乏力,如青娥丸(《中國藥典》)。
(2)胎動不安:常與續斷同用,能增強補腎安胎作用,可用於肝腎虧虛,胎動不安。若兼脾氣不足者,則常與白術、人參、桑寄生等同用,具補腎益脾,安胎作用。
(3)陽痿、滑精:常與巴戟天、肉蓯蓉、制菟絲子、酒牛膝等同用,能補肝腎,益精氣,可用於腎陽不足,陽痿,滑精,尿頻,腰膝酸軟。如全鹿丸(《景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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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性)은 평온(平溫)하고 미(味)는 신감(辛甘)하며 무독(無毒)하다.
신로(腎勞), 요척련통(腰脊攣痛), 각중련동(腳中攣疼)을 치(治)하며, 근골(筋骨)을 견(堅)하고, 음하습양(陰下濕癢), 소변여력(小便餘瀝)을 제거(除去)한다. 익정기(益精氣)하고 신랭(腎冷)의 둔요통(臀腰痛)을 치(治)한다.
형상(形狀)은 후박(厚樸)과 같으며 절(折)하여 백사(白絲)가 많은 것을 가품(佳品)으로 친다. 겉껍질을 긁어 버리고 가로 썰어서 실이 끊어지게 한다[본초].
겉껍질을 삭거(削去)하고 소(酥)또는 밀초(蜜炒)나 강즙초(薑汁炒)하여 백사(白絲)가 절단(切斷)끊어질 정도로 한다. 일명(一名) 사선목(思仙木) 또는 석사선(石思仙)이라고도 한다[단심].
[동의보감(東醫寶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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腰膝(요슬)통, 補中益精氣(보중익정기)하고, 筋骨(근골)을 堅(견)하게 하며 陰下癢濕(음하양습), 小便餘瀝(소변여력)을 除去(제거)한다. 九服(구복)하면 經身耐老(경신내로)한다.
腳中酸痛(각중산통)으로 땅을 딛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
腎勞(신로)의 腰脊攣(요척련)을 治(치)한다.
腎冷(신랭)의 臀腰痛(둔요통)을 治(치)한다. 사람이 虛(허)하여 몸이 強直(강직)되는 것은 風(풍)으로서 腰(요)가 不利(불리)한다. 加(가)하여 이를 使用(사용)한다.
곧잘 筋骨(근골)을 相著(상저)하게 한다.
肝燥(간조)를 潤(윤)하고, 肝經(간경)의 風虛(풍허)를 補(보)한다.
杜仲(두충)은 古方(고방)에서 단지 滋腎(자신)할 뿐이라는 智識(지식)뿐이었으나, 王好古(왕호고)만이 “이것은 肝經(간경)의 氣分藥(기분약)으로서 肝燥(간조)를 潤(윤)하고, 肝虛(간허)를 補(보)한다.”고 하여 古人(고인)이 미쳐 알지 못했던 바를 開發(개발)하였다. 事實(사실) 肝(간)은 筋(근)을 主管(주관)하고, 腎(신)은 骨(골)을 主管(주관)한다. 腎(신)이 充實(충실)하면 骨(골)은 強(강)해지고, 肝(간)이 充實(충실)하면 筋(근)이 壯健(장건)하게 된다.
귤신理容(이용)은 모두 筋(근)에 屬(속)한 것이다. 杜仲(두충)은 紫色(자색)으로서 潤(윤)하고, 味(미)는 甘(감)하면서 微辛(미신), 그 氣(기)는 溫(온), 平(평)한데 甘(감), 溫(온)은 곧잘 補(보)하고, 微辛(미신)은 곧잘 潤(윤)하기 때문에 곧잘 肝(간)에 들어가 腎(신)을 補(보)한다. 子(자)가 곧잘 母(모)를 充實(충실)하게 하는 것이다.
살펴보면 龐元英(방원영)의 談藪(담수)에는 한 少年(소년)이 新婚後(신혼후) 腳軟病(각연병)에 걸려 그 疼痛(동통)이 매우 甚(심)했는데 醫師(의사)는 腳氣(각기)로 診斷(진단)하고 治療(치료)했으나 効果(효과)가 없었다. 路鈐(노검) 孫琳(손림/공진단 創方(창방)자)이 이것을 보고, 杜仲(두충) 一味(일미)를 使用(사용)하여 寸斷(촌단)한 片(편)을 만들어, 매 一兩(일량)을 半酒半水(반주반수) 一大盞(일대잔)을 六分(육분)으로 煎(전)하여 頻服(빈복)시키자 三日(삼일)로 步行(보행)할 수 있었고 또 三日(삼일)로 全愈(전유)하였다. 孫琳(손림)은 “이것은 腎虛(신허)이며 腳氣(각기)가 아니다. 杜仲(두충)은 곧잘 腰膝痛(요슬통)을 治(치)하는데 술로 이것을 循行(순행)하게 하면 쉽게 奏效(주효)하게 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本草綱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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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오효용(配伍效用)
杜仲配伍枸杞、산수유(山茱萸)
杜仲偏於補肝腎之陽;枸杞子偏於補肝腎之陰。且能補陽;山茱萸補益肝腎而固精。三藥合用,可增強其補益肝腎之功效,用於治療腎虛之陽痿、遺精、腰膝酸軟等症。
杜仲配伍胡桃肉
杜仲補肝腎、強筋骨;胡桃肉補腎強腰膝。二者合用,其補肝腎、強腰膝之功效更強,用於治療腎虛腰痛及妊娠腰背酸痛者。
杜仲配伍桑寄生
二者皆有補肝腎、強筋骨、安胎之功,且桑寄生能祛風濕。相伍爲用,其補肝腎、強筋骨、安胎之功效更著,並能祛風濕,用於治療肝腎不足,又感風濕之腰酸痛者;或用於治療妊娠二、三月,腰痛、胎動欲墜者。
[의가론약(醫家論藥)]
◯ “方氏《直指》雲:凡下焦之虛,非杜仲不補;下焦之濕,非杜仲不利;足脛之酸,非杜仲不去;腰膝之疼,非杜仲不除。然色紫而燥,質綿而韌,氣溫而補,補肝益腎,誠爲要劑。如肝腎陽虛而有風濕病者,以鹽酒浸炙,爲效甚捷;如肝腎陰虛,而無風濕病,乃因精乏髓枯,血燥液幹而成痿痹,成傴僂,以致俯仰屈伸不用者,又忌用之。”(《本草彙言》)
◯ “杜仲,沉下入腎,蓋腎欲堅,以苦堅之,用此堅腎氣,強壯筋骨,主治腰脊酸疼,腳膝行痛,陰下濕癢,小便餘瀝。東垣雲功效如神應,良不爽也。
牛膝主下部血分,杜仲主下部氣分,相須而用。”(《藥品化義》)
◯ “杜仲入肝而補腎,子能令母實也,且性辛溫,能除陰癢,去囊濕,痿痹癱軟必需,腳氣疼痛必用,胎滑夢遺切要。若使遺精有痛,用此益見精脫不已,以其氣味辛溫,能助肝腎旺氣也。胎因氣虛而血不固,用此益見血脫不止,以其氣不上升,反引下降也。功與牛膝、地黃、續斷相佐而成,但杜仲性補肝腎,直達下部筋骨氣血,不似牛膝達下,走於經絡血分之中,熟地滋補肝腎,竟入筋骨精髓之內,續斷調補筋骨,在於曲節氣血之間爲異耳。獨怪今世安胎,不審氣有虛實,輒以杜仲、牛膝、續斷等藥,引血下行。在腎經虛寒者,固可用此溫補以固胎元;若氣陷不升,血隨氣脫而胎不固者,用此則氣益陷不升,其血必致愈脫不已。”(《本草求真》)
◯ “杜仲,……補中強志,益腎添精。腰痛不能屈者,同芡實棗肉丸之神方,足疼不能踐者,入黃芪蒼術煎之靈丹。除陰囊濕癢,止失精夢遺,故大造丸補陰丸皆用之也。”(《藥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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