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용화(芙蓉花)[본초강목]

2022. 5. 16. 01:43[본초강목]/초, 목본, 짐승등...

부용화(芙蓉花)[본초강목]

 

 

 

 

부용/부용화(芙蓉花)

 

 

 

부용

 

이명:[부용화]

학명:Hibiscus mutabilis L.

분류군:Malvaceae(아욱과)

일명:フヨウ(Huyo). Moku-huyo

영명:Cotton Rose, Confederate Rose

漢名:木芙蓉花(나무 목, 연꽃 부,연꽃 용, 꽃 화)

 

잎은 호생하며 둥글고 3-7개로 갈라지며 길이와 나비가 각 10-20cm이고 열편은 삼각상 난형이며 심장저이고 끝이 뾰족하며 둔한 톱니가 있고 표면에 성모와 잔돌기가 있어 거칠며 뒷면에 백색 성모가 밀생한다. 엽병에 성상모가 밀생한다.

 

열매

열매는 삭과로 구형이고 지름 2.5cm정도로서 황색 강모가 밀생하고, 맥이 있으며 종자는 많고 신장형이며 지름 2mm정도로서 흑갈색이고 뒷면에 긴 백색 털이 있다. 종자는 콩팥형이며 지름 2정도이고 뒷면에 긴 백색 털이 있다. 10-11월에 익는다.

 

꽃은 8-10월에 피고 지름 10-13cm로서 연한 홍색이며 윗부분의 엽액에 1개씩 달린다. 화경은 길이 6-12cm이며, 꽃받침은 보통 중앙까지 5개로 갈라지고 선모가 섞여 있으며 소포가 꽃받침통보다 길다. 소포편은 8-10개로 선형이고 화경과 화통에 성상모가 밀생한다.

 

줄기

가지는 성모가 있고 초본성이다.

 

원산지

중국 원산.

 

분포

제주도 서귀포에 자생한다.

 

형태

낙엽활엽소교목:낙엽반관목

크기

높이 1-3m 정도이다.

 

 

 

 

 

생육 환경

양지에서 잘 자라고 내한성이 강하며 해안지방에서도 생육이 양호한데,습도가 높고 비옥도가 높은 사질양토가 적지이다.

광선

양생

내한성

강함

토양

비옥

수분

습윤

/번식방법

번식은 실생, 꺾꽂이,포기나누기에 의해 많은 묘목을 얻을 수 있다.

과피가 열리기 직전 종자가 약간 미숙하였을 때 채취하여 직파하거나 5-7의 서늘한 곳에 저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한다. 삭과가 완전히 열렸을 때 채취한 종자는 너무 건조하여 발아하는데 2-3년이 걸린다.

결실기

11

 

이용방안

 

관상용으로 심고 있다.

()木芙蓉花(목부용화), ()木芙蓉根(목부용근), ()木芙蓉葉(목부용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木芙蓉花(목부용화) -

 

부용의 꽃으로 10월에 꽃이 막 피어날 때 따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 꽃에는 flavonoid배당체와 anthocyanin이 함유되어 있고 전자(前者)에는 isoquercitrin, hyperin, rutin, (spiraeoside), quercimeritrin이 있다. 후자(後者)의 함유량은 꽃 색의 변화에 따라서 달러져서 早朝花(조조화)淡黃色(담황색)일 때에는 anthocyanin이 없고 주간(담홍색)과 저녁때(분홍색)의 꽃에는 cyanidin 3, 5-diglucosidecyanidin 3-rutinoside-5-glucoside가 함유되어 있고 저녁때 꽃의 함유량은 주간 꽃의 3배나 된다. 종자에는 油分(유분)12.3%(건조중량) 함유되어 있다.

 

약효 : 淸熱(청열), 凉血(양혈), 消腫(소종), 해독의 효능이 있다. 癰腫(옹종), 정창, 화상, 肺熱(폐열)에서 오는 咳嗽(해수), 吐血(토혈), 崩漏(붕루), 白帶(백대)를 치료한다.

 

용법/용량 : 6-12g(신선한 것은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분말을 조합하여 塗布(도포)한다. 또는 짓찧어서 붙인다.

 

木芙蓉根(목부용근) -

 

약효 : 癰腫(옹종), 禿瘡(독창-원형탈모증), (겸창), 咳嗽氣喘(해수기천), 婦人(부인)白帶(백대)를 치료한다.

 

용법/용량 : 신선한 것을 30-60g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塗布(도포)하거나 粉末(분말)을 조합하여 붙인다.

 

 

 

木芙蓉葉(목부용엽) -

 

여름에서 가을 사이에 잎을 따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 Flavonoid 배당체, phenol(), 아미노산, tannin, 환원당이 함유되어 있다.

약효 : 凉血(양혈), 해독, 消腫(소종),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癰腫痕腫(옹종흔종), 帶狀皰疹(대상포진), 화상, 目赤腫痛(목적종통), 타박상을 치료한다.

용법 : 粉末(분말)을 만들어 조합하여 붙이거나 짓찧어서 塗布(도포)한다.

 

 

특징

 

외국에서 도입된 원예품종이 다양하며 1년생 묘목에서도 꽃이 피어서 짧은 기간내에 조경효과를 살릴 수 있다. 꽃이 나무 전체를 뒤덮는다.

 

 

 

 

학명 Hibiscus mutabilis L.

 

 

1. Hibiscus sinensis Mill.

Gard. fl. dict. ed. 8, Hib (1768)

 

국명 부용

1) 우리나라식물명감 (박만규, 1949)

1. 부용화

1) 한국식물명고 (이우철, 1996)

2)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북한명 부용

외국명 영문명

Cotton Rose, Confederate Rose

일본명

フヨウ

 

Hibiscus mutabilis L.

Sp. Pl. 2: 694. 1753 [1 May 1753]

 

출처: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국가표준식물목록.IPNI

 

목부용(木芙蓉)

 

Hibiscus mutabilis Linn.

 

 

이명(異名)

 

Hibiscus mutabilis f. plenus (Andrews) S. Y. Hu

Hibiscus sinensis Mill.

Ketmia mutabilis (L.) Moench

Abelmoschus mutabilis (Linn.) Wall. ex Hassk

Hibiscus malvarosa Noronha

 

 

落葉灌木或小喬木2-5莖具星狀毛及短柔毛葉卵圓狀心形直徑約10-15厘米5-7裂片三角形邊緣鈍齒兩面均具星狀毛主脈7-11葉柄長5-20厘米花單生枝端葉腋花梗長5-8厘米近端有節小苞片8條形10-16毫米萼鍾形2.5-3厘米5花冠白色或淡紅色後變深紅色直徑8厘米蒴果扁球形直徑約2.5厘米被黃色剛毛及綿毛果瓣5;種子多數腎形

 

 

原產我國除東北西北外廣布各地印度中南半島均有栽培常栽培葉及根皮入藥有清熱涼血消腫解毒之效治瘡毒膿腫等症廬山芙蓉 H. paramutabilisBailey不同點在於葉基部截形苞片卵圓形有長漸尖頭產江西

 

 

^^^^^^^^^^^^^^^^^^^^^^^^^^^^^^^^^^^^^^^^^^^^^^^^^^^^^^^^^^^^^^^^^^^^^^^^^^^^

 

 

木芙蓉

 

(《綱目》)

 

 

校正

 

並入圖經地芙蓉

 

 

釋名

 

地芙蓉(《圖經》)木蓮(《綱目》) 華木(《綱目》)杹木 拒霜

 

時珍曰此花艷如荷花故有芙蓉木蓮之名九月始開故名拒霜俗呼為杹皮樹。《相如賦謂之華木注雲皮可為索也

 

이것은 꽃이 염()하고 荷花(하화)와 같기 때문에 芙蓉(부용), 木蓮(목련)이라는 이름이 있다. ()~九月(구월)에 비호소 피기 때문에 拒霜(거상)이라고도 하며, 俗稱(속칭) 杹皮樹(화피수)라고도 한다. 相如(상여)()에는 이것을 樺木(화목)이라 하였고, ()에서는()()이 된다.”고 하였다.

 

 

蘇東坡詩雲喚作拒霜猶未稱看來卻是最宜霜蘇頌圖經本草有地芙蓉雲出鼎州九月採葉治瘡腫蓋即此物也

 

蘇東坡(소동파)()에는 ()에서 拒霜(거상)이라는 것은 아직도 피지 않았으나 보기에는 도리어 霜期(상기)에 가장 좋다.” 고 하였다. 蘇頌(소송)圖經本草(도경본초)에는 地芙蓉(지부용)이라는 것이 있고 鼎州(정주)에서 나온다. 九月(구월)採取(채취)한다. 瘡腫(창종)()한다.” 한 것이 있는데 아마도 이것일 것이다.

 

 

 

集解

 

時珍曰木芙蓉處處有之插條即生小木也其幹叢生如荊高者丈許

其葉大如桐有五尖及七尖者冬凋夏茂秋半始著花花類牡丹芍藥有紅者白者黃者千葉者最耐寒而不落不結實山人取其皮為索廣有添色拒霜花初開白色次日稍紅又明日則深紅先後相間如數色霜時采花霜後採葉陰乾入藥

 

 

 

葉並花

 

 

氣味

 

微辛無毒

 

 

 

主治

 

清肺涼血散熱解毒治一切大小癰疽腫毒惡瘡消腫排膿止痛時珍)

 

清肺涼血(청폐양혈)하고, 散熱解毒(산열해독)한다. 一切(일체)大小癰疽(대소옹저), 腫毒(종독), 惡瘡(악창)()하며, 消腫排膿(소종배농)하고 止痛(지통)한다.

 

 

 

發明

 

時珍曰芙蓉花並葉氣平而不寒不熱味微辛而性滑涎粘其治癰腫之功殊有神效近時瘍醫秘其名為清涼膏清露散鐵箍散皆此物也

 

芙蓉(부용)의 꽃과 잎은, ()()하고, 不寒不熱(불한불열)하며, ()微辛(미신), ()()하고, ()()하다. 癰腫(옹종)()하는 ()에는 ()神效(신효)가 있다. 近者(근자)瘍醫(양의)가 그 이름을 ()로 하고 淸涼膏(청량고), 清露散(청로산), 鐵箍散(철고산) 등으로 일컫고 있는 것이 모두 이것이다.

 

 

其方治一切癰疽發背乳癰惡瘡不拘已成未成已穿未穿並用芙蓉葉或根皮或花或生研或乾研末以蜜調塗於腫處四圍中間留頭乾則頻換

 

()一切(일체)癰疽(옹저), 發背(발배), 乳癰惡瘡(유옹악창)()한다. 旣成(기성)未成(미성) 또는 旣穿(기천)未穿(미천)한 것을 不問(불문)하고 어느 것에나 사용한다. 芙蓉(부용)의 잎 혹은 根皮(근피)나 꽃을 生硏(생연)하거나 乾末(건말)하면 頻繁(빈번)히 바꾼다.

 

 

初起者即覺清涼痛止腫消已成者即膿聚毒出已穿者即膿出易斂妙不可言或加生赤小豆末尤妙

 

 

初起(초기)의 것은 淸涼(청량)을 느끼고 止痛消腫(지통소종)한다. 旣成(기성)인 것은 ()()하여 ()()한다. 旣穿(기천)한 것은 ()이 나오고 收斂(수렴)하기 쉽다. 이루 말할 수 없는 妙效(묘효)가 있다. 혹은 生赤小豆末(생적소두말)()하면 더욱 妙效(묘효)가 있다.

 

 

 

 

附方

 

新十

 

久咳羸弱九尖拒霜葉為末以魚 蘸食屢效。(危氏得效方》)。

赤眼腫痛芙蓉葉末水和貼太陽穴名清涼膏。(《鴻飛集》)。

經血不止拒霜花蓮蓬殼等分為末每用米飲下二錢。(《婦人良方》)。

偏墜作痛芙蓉葉黃柏各三錢為末以木鱉子仁一個磨醋調塗陰囊其痛自止(《簡便方》)。

杖瘡腫痛芙蓉花葉研末入癰疽腫毒重陽前取芙蓉葉研末端午前取蒼耳燒存性研末等分蜜水調塗四圍其毒自不走散名鐵井闌。(《簡便方》)。

疔瘡惡腫九月九日采芙蓉葉陰乾為末每以井水調貼次日用蚰蜒螺一個搗塗之。(《普濟方》)。

頭上癩瘡芙蓉根皮為末香油調敷先以松毛柳枝煎湯洗之。(傅滋醫學集成》)。

湯火灼瘡油調芙蓉末敷之。(《奇效方》)。

灸瘡不愈芙蓉花研末敷之。(《奇效方》)。

一切瘡腫木芙蓉葉菊花葉同煎水頻熏洗之。(《多能鄙事》)

 

 

[本草綱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