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충(杜仲)의 포제(炮制)

2020. 6. 12. 03:11백두산 환&단&약이야기/본초의 법제

두충(杜仲)의 포제(炮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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杜沖

 

 

 

 

 

 

性平溫味辛甘無毒

 

()은 평온(平溫)하고 미()는 신감(辛甘)하며 무독(無毒)하다.

 

 

 

治腎勞腰脊攣痛脚中攣疼堅筋骨除陰下濕痒小便餘瀝益精氣能治腎冷㵐腰痛

 

 

신로(腎勞), 요척련통(腰脊攣痛), 각중련동(脚中攣疼)을 치()하며, 근골(筋骨)을 견()하고, 음하습양(陰下濕痒), 소변여력(小便余沥)을 제거(除去)한다. 익정기(益精氣)하고 신랭(腎冷)의 둔요통(臀腰痛)을 치()한다.

 

 

狀如厚朴折之內有白絲相連者佳削去上皮橫理切令絲斷本草

 

 

형상(形狀)은 후박(厚朴)과 같으며 절()하여 백사(白絲)가 많은 것을 가품(佳品)으로 친다. 겉껍질을 긁어 버리고 가로 썰어서 실이 끊어지게 한다[본초].

 

 

 

削去㵋皮切曧蜜炒或薑汁炒以絲斷爲度一名思仙木又名石思仙丹心

 

 

겉껍질을 삭거(削去)하고 소()또는 밀초(蜜炒)나 강즙초(薑汁炒)하여 백사(白絲)가 절단(切斷)끊어질 정도로 한다. 일명(一名) 사선목(思仙木) 또는 석사선(石思仙)이라고도 한다[단심].

 

 

 

[동의보감(東醫寶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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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珍曰杜仲古方只知滋腎惟王好古言是肝經氣分藥潤肝燥補昔人所未發也蓋肝主筋腎主骨腎充則骨強肝充則筋健

 

 

杜仲(두충) 古方(고방)에서 단지 滋腎(자신)할 뿐이라는 智識(지식)뿐이었으나, 王好古(왕호고)만이 이것은 肝經(간경) 氣分藥(기분약)으로서 肝燥(간조) ()하고, 肝虛(간허) ()한다.”고 하여 古人(고인)이 미쳐 알지 못했던 바를 開發(개발)하였다. 事實(사실) () () 主管(주관)하고, () () 主管(주관)한다. () 充實(충실)하면 () ()해지고, () 充實(충실)하면 () 壯健(장건)하게 된다.

 

 

 

屈伸利用皆屬於筋杜仲色紫而潤味甘微辛其氣溫平甘溫能補微辛能潤故能入肝而補腎子能令母實也

 

 

귤신理容(이용)은 모두 () ()한 것이다. 杜仲(두충) 紫色(자색)으로서 ()하고, () ()하면서 微辛(미신), () (), ()한데 (), ()은 곧잘 ()하고, 微辛(미신)은 곧잘 ()하기 때문에 곧잘 ()에 들어가 () ()한다. ()가 곧잘 () 充實(충실)하게 하는 것이다.

 

 

 

 

龐元英談藪》︰一少年新娶後得腳軟病且疼甚醫作腳氣治不效路鈐孫琳診之但买杜仲一味寸断片析每一两用半酒半水合一大盏煮六分频服之三日能行又三日,如未尝病者孫琳曰此乃腎虛非腳氣也杜仲能治腰膝痛以酒行之則為效容易矣

 

 

 

살펴보면 龐元英(방원영) 談藪(담수)에는 한 少年(소년) 新婚後(신혼후) 脚軟病(각연병)에 걸려 그 疼痛(동통)이 매우 ()했는데 醫師(의사) 脚氣(각기) 診斷(진단)하고 治療(치료)했으나 効果(효과)가 없었다. 路鈐(노검) 孫琳(손림/공진단 創方(창방))이 이것을 보고, 杜仲(두충) 一味(일미) 使用(사용)하여 寸斷(촌단) ()을 만들어, 一兩(일량) 半酒半水(반주반수) 一大盞(일대잔) 六分(육분)으로 ()하여 頻服(빈복)시키자 三日(삼일) 步行(보행)할 수 있었고 또 三日(삼일) 全愈(전유)하였다. 孫琳(손림) 이것은 腎虛(신허)이며 脚氣(각기)가 아니다. 杜仲(두충)은 곧잘 腰膝痛(요슬통) ()하는데 술로 이것을 循行(순행)하게 하면 쉽게 奏效(주효)하게 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本草綱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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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오효용(配伍效用)

 

 

杜仲配伍枸杞山茱萸 杜仲偏於補肝腎之陽枸杞子偏於補肝腎之陰且能補陽山茱萸補益肝腎而固精三藥合用可增強其補益肝腎之功效用於治療腎虛之陽痿遺精腰膝酸軟等症

 

 

杜仲配伍胡桃肉 杜仲補肝腎強筋骨胡桃肉補腎強腰膝二者合用其補肝腎強腰膝之功效更強用於治療腎虛腰痛及妊娠腰背酸痛者

 

 

杜仲配伍桑寄生 二者皆有補肝腎強筋骨安胎之功且桑寄生能祛風濕相伍爲用其補肝腎強筋骨安胎之功效更著並能祛風濕用於治療肝腎不足又感風濕之腰酸痛者或用於治療妊娠二三月腰痛胎動欲墜者

 

 

 

 

 

[의가론약(醫家論藥)]

 

 

 

方氏直指凡下焦之虛非杜仲不補下焦之濕非杜仲不利足脛之酸非杜仲不去腰膝之疼非杜仲不除然色紫而燥質綿而韌氣溫而補補肝益腎誠爲要劑如肝腎陽虛而有風濕病者以鹽酒浸炙爲效甚捷如肝腎陰虛而無風濕病乃因精乏髓枯血燥液幹而成痿痹成傴僂以致俯仰屈伸不用者又忌用之(《本草彙言》)

 

 

杜仲沉下入腎蓋腎欲堅以苦堅之用此堅腎氣強壯筋骨主治腰脊酸疼腳膝行痛陰下濕癢小便餘瀝東垣雲功效如神應良不爽也

牛膝主下部血分杜仲主下部氣分相須而用(《藥品化義》)

 

 

杜仲入肝而補腎子能令母實也且性辛溫能除陰癢去囊濕痿痹癱軟必需腳氣疼痛必用胎滑夢遺切要若使遺精有痛用此益見精脫不已以其氣味辛溫能助肝腎旺氣也胎因氣虛而血不固用此益見血脫不止以其氣不上升反引下降也功與牛膝地黃續斷相佐而成但杜仲性補肝腎直達下部筋骨氣血不似牛膝達下走於經絡血分之中熟地滋補肝腎竟入筋骨精髓之內續斷調補筋骨在於曲節氣血之間爲異耳獨怪今世安胎不審氣有虛實輒以杜仲牛膝續斷等藥引血下行在腎經虛寒者固可用此溫補以固胎元若氣陷不升血隨氣脫而胎不固者用此則氣益陷不升其血必致愈脫不已(《本草求真》)

 

 

杜仲,……補中強志益腎添精腰痛不能屈者同芡實棗肉丸之神方足疼不能踐者入黃芪蒼術煎之靈丹除陰囊濕癢止失精夢遺故大造丸補陰丸皆用之也(《藥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