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초(通草)[본초강목]

2019. 7. 28. 20:17[본초강목]/초, 목본, 짐승등...

통초(通草)[본초강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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通草

 

(《本經中品


 

釋名

 

木通士良附支(《本經》)丁翁吳普萬年藤甄權子名燕覆


 

時珍曰有細細孔兩頭皆通故名通草即今所謂木通也今之通草乃古之通脫木也


 

매우 () ()이 있어 모두 ()하고 있기 때문에 通草(통초)라고 名稱(명칭)한 것으로 즉, 지금의 木通(목통)이다. 요즘 通草(통초)라고 부르고 있는 것은 옛날의 通脫木(통탈목)인 것이다.

 


 

宋本草混注為一名實相亂今分出之


 

宋本草(송본초) 一物(일물) 混淆(혼효)하고 ()한 까닭에 名稱(명칭), 事實(사실) 紛亂(분란)해졌다. 本書(본서)에서는 區別(구별)하여 記載(기재)하는 바이다.

 


 

集解


 

別錄通草生石城山谷及山陽正月二月採枝陰乾

 

弘景曰今出近道繞樹藤生汁白莖有細孔兩頭皆通含一頭吹之則氣出彼頭者良或云即 藤莖也

 

恭曰此物大者徑三寸每節有二三枝枝頭有五葉子長三四寸核黑瓤白食之甘美南人謂為燕覆子或名烏覆子遇七八月採之

 

藏器曰江東人呼為蓄 子江西人呼為拿子如 袋瓤黃子黑食之去皮蘇云色白者乃猴 也

 

頌曰今澤漢中江淮湖南州郡亦有之藤生蔓大如指其莖幹大者徑三寸 一枝五葉頗類石葦又似芍藥

 

時珍曰今之木通有紫白二色紫者皮濃味辛白者皮薄味淡。《本經言味辛,《別錄言味甘是二者皆能通利也

 

 


 

氣味


 

無毒

別錄權曰微寒

普曰神農黃帝雷公

杲曰味甘而淡氣平味薄降也陽中陰也

 


 

主治


 

除脾胃寒熱通利九竅血脈關節令人不忘去惡蟲(《本經》)。


 

脾胃(비위) 寒熱(한열) ()하고, 九逵(구규), 血脈(혈맥), 關節(관절) 通利(통리)하고, 사람으로 하여금 잊게 하고 惡蟲(악충) ()한다.

 

 


療脾疸常欲眠心煩噦出音聲治耳聾散癰腫諸結不消及金瘡惡瘡鼠瘺踒折,齆鼻息肉墮胎去三蟲(《別錄》)。


 

 

脾疸(비달)로 늘 잠을 자려 하고 () 煩噦(번홰)하여 音聲(음성)이 나오지 않는 것을 ()하며, 耳聾(이롱) ()하고, 癰腫(옹종), 諸結(제결) 消解(소해)되지 않는 것과 金瘡(금창), 惡瘡(악창), 鼠瘻(서루) 踒折(위절) 齆鼻(옹비), 息肉(식육) ()하고, 墮胎(타태)하며, 三蟲(삼충) ()한다.

 

 


治五淋利小便開關格治人多睡主水腫浮大甄權)。


 

五痳(오림) ()하고, 小便(소변) ()하며, 關格(관격)을 열어주고, 사람의 多睡(다수) ()한다. 水腫浮大(수종부대) 主效(주효)하다.

 

 


利諸經脈寒熱不通之氣孟詵)。


 

諸經脈(제경맥) 寒熱(한열), 下通(하통) () ()한다.

 

 


理風熱小便數急疼小腹虛滿宜煎湯並蔥食之有效士良)。


 

風蹶(풍궐) 小便頻數(소변빈삭)하고, 急疼(급동)하며, 素服(소복) 虛滿(허만)하는 것을 ()한다. 湯煎(탕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고 또 () ()으로 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다.

 


安心除煩止渴退熱明耳目治鼻塞通小腸下水破積聚血塊排膿治瘡癤止痛催生下胞女人血閉月候不勻天行時疾頭痛目眩羸劣乳結及下乳。《大明》。


 

() 安定(안정)시키고, 除煩(제번), 止渴(지갈), 退熱(퇴열), 耳目(이목)을 밝게 한하고, 鼻塞(비색) ()한다. 小腸(소장) 通利(통리)하니 下水(하수)하고, 積聚血塊(적취혈괴) ()하며, 排膿(배농)하고, 瘡癤(창절) ()하며, 止痛(지통)한다. 分娩(분만) ()하고, 女人(여인) 血閉(혈폐), 月經不順(월경불순), 天行時疾(천행시질), 頭痛(두통), 目眩(목현), 羸劣(이렬), 乳結(유결) 主效(주효)가 있고 또한 下乳(하유)한다.

 

 


利大小便令人心寬下氣藏器)。


 

大小便(대소변) ()하고 사람으로 하여금 마음을 ()하게 하고, ()를 내린다.

 

 


主諸瘺瘡喉痺咽痛濃煎含咽李珣)。


 

諸瘺瘡(제루창), 喉痺(후비), 咽痛(인통) 主效(주효)가 있다. 濃煎(농전)해서 含咽(함인)한다.

 

 


通經利竅導小腸火)。


 

痛經(통경), 利竅(이규), 小腸(소장) () 引導(인도)한다.

 

 

 


發明


 

 

杲曰本草十劑通可去滯通草防己之屬是也夫防己大苦寒能瀉血中濕熱之滯又通大便

 


 

本草(본초) 十劑(십제) () () ()하는 것으로서 通草(통초), 防己(방기)

 屬類(속류)라고 되어 있다. 防己(방기) 大苦(대고), ()으로 능히 血中(혈중) 濕熱(습열) () ()하고 또 大便(대변) ()하게 한다.

 


通草甘淡能助西方秋氣下降利小便專瀉氣滯也肺受熱邪津液氣化之原絕則寒水斷流膀胱受濕熱癃閉約縮小便不通宜此治之

 


通草(통초) (), ()으로 능히 西方(서방), 秋氣(추기)를 도와 下降(하강)하며 小便(소변) ()하고, 오로지 氣滯(기체) ()하는 것이다. () 熱邪(열사)를 받아 津液氣化(진액기화) () ()하고 때문에 寒水(한수) 流通(유통) ()하고 膀胱(방광) 濕熱(습열)을 받고 癃闭, 約縮(약축)하고 小便不通(소변불통)에는 이 ()으로 治療(치료)하는 것이 좋다.

 


 

 

其症胸中煩熱口燥舌乾咽乾大渴引飲小便淋瀝或閉塞不通脛酸腳熱並宜通草主之凡氣味與之同者茯苓澤瀉燈草豬苓琥珀瞿麥車前子之類皆可以滲濕利小便泄其滯氣也

 


 

 病症(병증) 胸中烦热(흉중번열)하고 口燥(구조), 舌乾(설건)하며 大喝(대갈) 引飲(인음)하고 小便(소변) 淋瀝(임력) 혹은 閉塞(폐색)해서 ()하지 못한다. 脛酸(경산), 脚熱(각열)하는 데는 모두 通草(통초)를 주로 使用(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무릇 氣味(기미)가 이것과 같은 茯苓(복령), 澤瀉(택사), 燈草(등초), 豬苓(저령), 琥珀(호박), 瞿麥(구맥), 車前子(차전자) () () ()하고 小便(소변) ()해서 그 滯氣(체기) ()하는 것이다.

 


 

又曰木通下行泄小腸火利小便與琥珀同功無他藥可比


 

 

又曰(우왈) 木通(목통) 下行(하행)하고 小腸(소장) () ()하며 利小便(이소변)하는 功力(공력) 琥珀(호박)과 같다, 他藥(타약)과 비교가 되지 않는다.

 


 

時珍曰木通手厥陰心包絡手足太陽小腸膀胱之藥也故上能通心清肺治頭痛利九竅下能泄濕熱利小便通大腸治遍身拘痛


 

木通(목통) 手厥陰(수궐음), () 包絡(포락), 手足太陽(수족태양), 小腸(소장), 膀胱(방광) ()이다. 따라서 곧잘 () ()하게 하고 ()를 맑게 한다. 頭痛(두통)()하고 九竅(구규) ()하며, ()는 능히 濕熱(습열) ()하고, 小便(소변) ()하며, 大腸(대장) ()하고, 全身(전신) 拘痛(구통) ()하는 것이다.

 

 


本經別錄皆不言及利小便治淋之功甄權日華子輩始發揚之蓋其能泄丙丁之火則肺不受邪能通水道水源既清則津液自化而諸經之濕與熱皆由小便泄去故古方導赤散用之亦瀉南補北扶西抑東之意


 

本經(본경)  別錄(별록)에는 모두 利小便(이소변)하고 () ()하는 功力(공력)에는 言及(언급)한 바 없으나 甄權(견권), 日華(일화) 등의 諸氏(제씨) 처음으로 이것을 發揚(발양)하였다.  ()은 능히 丙丁(병정) () ()한다. 그래서 () ()를 받지 않고 능히 水道(수도) ()한다. 이렇듯 水源(수원)이 맑아지므로 津液(진액)은 절로 ()하여 諸經(제경) () () 모두 小便(소변)으로 泄去(설거)하는 것이다. 古方(고방) 導赤散(도적산)에 이것을 사용한 것도 역시 () ()하고 () ()하며 西()를 돕고 ()을 다스리는 關係(관계) 基礎(기초)를 둔 것이다.

 


楊仁齋直指方人遍身胸腹隱熱疼痛拘急足冷皆是伏熱傷血血屬於心宜木通以通心竅則經絡流行也


 

楊仁齋(양인재) 直指方(직지방) 全身(전신), 胸腹(흉복) 隱熱(은열)이 있어 疼痛(동통)하고 拘急(구급)하며 足冷(족랭)한 데에는 모두 伏熱(복열) () ()했기 때문이다. () () ()하는 것이므로 그것에는 木通(목통)을 사용한다. 心竅(심규) ()하면 經絡(경락)이 흘러 돌게 된다.“라고 하였다.

 

 

 

 


 

附方


 

舊二新一

 

心熱尿赤面赤脣乾切牙口渴導赤散用木通生地黃炙甘草等分入竹葉七片水煎服。(錢氏方

 

婦人血氣木通濃煎三五盞飲之即通。《孟詵本草》。

 

 

 

金瘡 折通草煮汁釀酒日飲

鼠瘻不消方同上

 

 


 


 

主治


 

項下癭瘤甄權)。

 

項下(항하) 癭瘤(영류)

 


 

 

 


氣味


 

無毒

詵曰南人多食之北人不知其功


 

南方(남방)에서 많이 먹는다. 北方(북방)사람들은 이것의 功力(공력)을 잘 모른다.

 


主治


 

厚腸胃令人能食下三焦惡氣續五臟斷絕氣使語聲足氣通十二經脈

和核食之孟詵)。


 

腸胃(장위)의 힘을 ()하게 하고 食物(식물) 充分(충분) ()하게 하며, 三焦(삼초) 惡氣(악기)를 내리고, 五臟(오장) 斷絶(단절) ()를 이어서 言語(언어) 發聲(발성) () 充分(충분)히 하게 하고 十二經脈(십이경맥) ()한다. ()도 함께 먹는다.

 


除三焦客熱胃口熱閉反胃不下食士良)。


 

三焦(삼초) 客熱(객열), 胃口(위구) () () ()하고 食物(식물) 消化(소화)되지 않는 것을 ()한다.

 

 


止渴利小便時珍)。


 

 

止渴(지갈)하고 利小便(이소변)한다.

 

 

 


 

 

[本草綱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