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9. 22:06ㆍ[신농본초경]/상경(上經)
연자심(蓮子心)[본경/동의보감]
연꽃/연자(蓮子)
연꽃
이명:연, 련꽃
학명:Nelumbo nucifera Gaertn.
분류군:Nymphaeaceae(수련과)
일본명:ハス
영명:Sacred Lotus, East Indian Lotus
漢名:蓮(연 연)
잎
잎은 근경에서 나오고 엽병이 길며, 물 위에 높이 솟고 둥근 방패모양이며 백록색이고 엽맥이 사방으로 퍼지며 지름 40cm정도로서 물에 잘 젖지 않고 엽병은 원주형이며 짧고 뾰족한 가시가 산생한다. 꽃잎과 더불어 수면보다 위에서 전개한다.
열매
열매는 수과로서 타원형이고 길이 20mm정도이며 검게 익고 먹을 수 있다. 과실을 연실(蓮實)이라 한다.
꽃
꽃은 7~8월에 피고 지름 15-20cm로서 연한 홍색 또는 백색이다. 뿌리에서 화경(花梗)이 나오고 화경은 엽병처럼 가시가 있으며 화경 끝에 대형의 꽃이 1송이 핀다. 꽃받침은 4~5조각인데 녹색이고 소형이며 일찍 떨어지고 꽃잎은 여러개이며 길이 8-12cm, 폭 3-7mm로서 도란형이고 둔두이며, 화탁은 크고 해면질이며 길이와 지름이 각 10cm정도로서 표면이 평탄하고 역원추형이다.
뿌리
뿌리가 옆으로 길게 뻗으며 원주형이고 마디가 많으며 가을철에 끝부분이 특히 굵어진다.
원산지
인도로 추정하나 확실치 않다. 이집트라는 의견도 있다.
분포
▶인도, 중국, 일본, 시베리아에 분포한다.
▶각지에서 재배한다.
형태
다년생 수초이다.
크기
높이가 1m정도 자란다.
생육환경
못 또는 늪지에 난다.
꽃/번식방법
종자, 분근에 의한다.
결실기
10월
이용방안
▶관상용이나 식용으로 많이 재배한다.
▶과실 및 종자, 근경, 肥厚根(비후근), 잎, 엽병 및 화병, 꽃봉오리, 花托(화탁), 수술, 種皮
(종피), 胚芽(배아) 등을 약용한다.
⑴蓮子(연자) - 연꽃의 과실 및 종자로서 養心(양심), 益腎(익신), 補脾(보비), 澁腸(삽장)의 효능이 있다.
⑵藕密(우밀) - 연꽃의 가는 根莖(근경)으로 효능은 藕(우)와 같다.
⑶藕(우) - 연꽃의 비대한 근경으로 생용(生用)으로는 淸熱(청열), 凉血(양혈), 해독, 散瘀(산
어)의 효능이 있다. 삶아 익혀서 사용하면 健脾(건비), 開胃(개위), 益血(익혈), 生肌(생기),
止瀉(지사)의 효능이 있다.
⑷藕節(우절) - 연꽃 근경의 節部(절부)로서 止血(지혈), 散瘀(산어)의 효능이 있다.
⑸荷葉(하엽) - 연꽃의 잎으로, 淸暑利濕(청서이습), 淸陽(청양)의 기를 昇發(승발)하고 지혈
의 효능이 있다.
⑹荷葉 (하엽체) - 淸暑祛濕(청서거습), 和血(화혈) 및 安胎(안태)의 효능이 있다.
⑺荷梗(하경) - 연꽃의 엽병과 화병으로서 淸熱解暑(청열해서), 通氣利水(통기이수)의 효능이 있다.
⑻蓮花(연화) - 연꽃의 꽃봉오리로, 活血(활혈), 지혈, 祛濕(거습), 消風(소풍)의 효능이 있다.
⑼蓮房(연방) - 성숙된 花托(화탁)으로, 消瘀(소어), 지혈, 祛濕(거습)의 효능이 있다.
⑽蓮鬚(연수) - 연꽃의 수술로, 淸心(청심), 益腎(익신), 止血(지혈), 澁精(삽정)의 효능이 있다.
⑾蓮衣(연의) - 失血(실혈) 후의 收斂(수렴), 脾陰(비음)을 補(보)하며 統血(통혈), 歸經(귀경)하게 한다.
⑿蓮子心(연자심) - 숙한 종자에서 빼낸 녹색의 胚芽(배아)로서, 淸心(청심), 祛熱(거열), 止血(지혈), 澁精(삽정)의 효능이 있다.
학명 Nelumbo nucifera Gaertn.
Fruct. sem. pl. 1:73 (1788)
1. Nelumbium speciousum Willd.
Sp. Pl., (ed. 4) 2(2) : 1258 (1799)
2. Nelumbo nucifera var. macrorhizimata Nakai
Synopt. Kor. Fl. p. 25 (1952)
1) Kor. Fl.2:87 (Chung., 1956)
국명 연꽃
1) 한국식물도감(하권 초본부) (정태현, 1956)
2)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1. 연
1) An Enumeration of Plants Hitherto Known from Corea (T.Mori, 1922)
2) 우리나라식물명감 (박만규, 1949)
3) 한국쌍자엽식물지(초본편) (박만규, 1974)
영문명 : Sacred Lotus, East Indian Lotus
일본명 : ハス
북한명 : 련꽃
Nelumbo nucifera Gaertn.
Fruct. Sem. Pl. i. 73 (1788).
i. 73 (1788) 0
Original Data:
Notes: Nymphaea Nelumbo
출처: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국가표준식물목록.IPNI
련(蓮)
Nelumbo nucifera Gaertn.
이명(異名)
Nymphaea nelumbo L.
Nelumbo komarovii Grossh.
Nelumbium speciosum Willd.
Nelumbo nucifera var. macrorhizomata Nakai
Nelumbium nuciferum Gaertn.
Nelumbium nelumbo (L.) Druce
Nelumbo speciosa Willd.
Nelumbium marginatum Steud.
Nelumbium rheedii C.Presl
Nelumbium tamara Sweet
Nelumbium transversum C.Presl
Nelumbium turbinatum Blanco
Nelumbium venosum C.Presl
Nelumbo indica Pers.
Nelumbo nelumbo (L.) H.Karst.
Nelumbo speciosa var. alba F.M.Bailey
Tamara alba Roxb. ex Steud.
Tamara hemisphaerica Buch.-Ham. ex Pritz.
Tamara rubra Roxb. ex Steud.
Nelumbium album Bercht. & J.Presl
Nelumbium asiaticum Rich.
Nelumbium caspicum Fisch. ex DC.
Nelumbium caspium Eichw.
Nelumbium discolor Steud.
Nelumbium javanicum Poir.
多年生水生草本;根狀莖橫生,長而肥厚,有長節。葉圓形,高出水面,直徑25-90厘米;葉柄常有刺。花單生在花梗頂端,直徑10-20厘米;萼片4-5,早落;花瓣多數,紅色、粉紅色或白色,有時逐漸變形成雄蕊;雄蕊多數,藥隔先端伸出成一棒狀附屬物;心皮多數,離生,嵌生於花托穴內;花托於果期膨大,海綿質。堅果橢圓形或卵形,長1.5-2.5厘米;種子卵形或橢圓形,長1.2-1.7厘米。
南北各省皆有栽培;印度,印度支那,日本也有。
根狀莖叫藕,種子叫蓮子,
爲通常栽於池塘水田中的一種食用植物;藕、藕節、葉、葉柄、蓮蕊、蓮房入藥,能清熱止血;蓮心有清心火、強心降壓之效;蓮子有補脾止瀉、養心益腎等強壯作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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藕實莖
味甘平。
主補中養神,益氣力,除百疾。久服,輕身耐老,不飢延年。一名水芝丹。生池澤。
《名醫》曰:一名蓮,生汝南,八月採。
案《說文》雲:藕,夫渠根。蓮,夫渠之實也。茄,夫渠莖。《爾雅》雲:荷,芙渠。郭璞雲:別名芙蓉,江東呼荷,又其莖茄,其實蓮。郭璞雲:蓮謂房也,又其
根藕。
[本經/上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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蓮實
연실(蓮實)
년밤性平寒味甘無毒
성(性)은 평(平), 한(寒)하며, 미(味)는 감(甘)하고 무독(無毒)하다.
養氣力除百疾補五藏止渴止痢益神安心多食令人喜《本草》
기력(氣力)을 양(養)하고, 백질(百疾)을 제(除)하며 오장(五臟)을 보(補)하고, 지갈(止渴), 지리(止痢)하며, 익신(益神)하고 안심(安心)하며, 다식(多食)하면 몸이 좋아진다[본초].
補十二經氣血《入門》
십이경(十二經)을 기혈(氣血)을 보(補)한다.
一名水芝丹一名瑞蓮亦謂之藕實其皮黑而沈水者謂之石蓮入水必沈惟煎檁鹵能浮之處處有之生池澤中八月九月取堅黑者用生則脹人腹中蒸食之良《本草》
일명 수지단(水芝丹) 또는 서련(瑞蓮) 또는 우실(藕實)이라고도 한다. 그 껍질은 검고 물에 가라앉는데 이것을 석련(石蓮)이라고 한다. 물에 넣으면 반드시 가라앉지만 소금을 넣고 달이면 뜬다. 연밥은 어느 곳에나 있으며 못에서 자란다. 팔월(八月), 구월(九月)에 견(堅)하고 흑색(黑色)인 것을 취(取)하여 사용(使用)한다. 생것으로 쓰면 배가 불러 오르기 때문에 쪄서 먹는 것이 좋다[본초].
其葉爲荷其莖爲茄其本爲憌其花未發爲稑嬓已發爲芙蓉其實爲蓮其根爲藕其中爲的的中有靑長二分爲薏味苦者是也芙呱其總名也《本草》
그 잎은 하(荷)라고 하고 줄기는 가(茄)라 하며 본(本)은 밀(蔤)이라 하고 피지 않은 꽃봉오리는 함담(菡萏)이라 하며 꽃이 핀 것은 부용(芙蓉)이라고 하고 열매는 연(蓮)이라고 하며 뿌리는 우(藕)라 한다. 연밥 가운데를 적(菂)이라 하는데 이 적(菂) 가운데는 길이가 이분(二分)쯤 되는 푸른 심이 있다. 이것을 의(薏)라고 하는데 맛이 쓰다. 부거(芙蕖)라고 하는 것은 통틀어서 이르는 말이다[본초].
凡用白蓮爲佳《日用》
대체로 흰 연밥을 쓰는 것이 좋다[일용].
@藕汁
우즙(藕汁)
性溫味甘無毒
성(性)은 온(溫)하고 미(味)는 감(甘)하며, 무독(無毒)하다.
藕者蓮根也止吐血消瘀血生食主囍亂後虛渴蒸食甚補五藏實下焦與蜜同食令人腹藏肥不生諸盤
우(藕)란 것은 연근(蓮根)이다. 토혈(吐血)을 지(止)하고, 어혈(瘀血)을 소(消)하며, 생식(生食)하면 곽란(霍亂) 후(後)에 허갈(虛渴)에 주효(主效)하다. 증식(蒸食)하면 매우 오장(五臟)을 보(補)하고, 하초(下焦)를 실(實)하게 한다. 밀(蜜)과 함께 먹으면 복장(腹藏)을 비(肥)하고 제충(諸蟲)이 생기지 않는다.
除煩止泄解酒毒壓食及病後熱渴
제번(除煩)하고, 지설(止泄)하고 주독(酒毒)을 해(解)하며, 식(食) 및 병후(病後)의 열갈(熱渴)을 압(壓)한다.
節性冷解熱毒消瘀血
우절(藕節)은 성(性)이 냉(冷)하여 열독(熱毒)을 해(解)하고 어혈(瘀血)을 소(消)한다.
昔宋太官誤削藕皮落羊血中其㵍(音坎)不成乃知藕能散血也《本草》
옛날 송(宋)의 태관(太官)이 우피(藕皮)를 깍아 실수로 혈중(血中)에 떨어뜨렸기 때문에 그만 산환(散渙)하여 응고(凝固)하지 않았다. 이것으로 산혈(散血)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본초].
@荷葉
하엽(荷葉)
止渴落胞殺梁毒主血脹腹痛
지갈(止渴)하고 태의(胎衣)를 나오게 하며 균(菌)의 독(毒)을 살(殺)하며, 혈창복통(血脹腹痛)에 주효(主效)하다.
荷鼻性平味苦無毒
하비(荷鼻)는 성(性)이 평(平)하고 미(味)는 고(苦)하며 무독(無毒)하다.
主血痢安胎去惡血卽荷葉疵也謂之荷鼻《本草》
혈리(血痢)에 주효(主效)하고, 안채(眼彩)하며, 악혈(惡血)을 거(去)한다. 하비(荷鼻)는 즉 연잎의 꼭지이다[본초].
@蓮花
연화(蓮花)
性煖無毒
성(性)은 난(煖)하고 무독(無毒)하다.
鎭心輕身駐顔入香甚妙
진심(鎭心)하고, 경신(輕身)하며 주안(駐顔)하고, 향료에 넣어 쓰면 매우 좋다.
一名佛座鬚卽蓮花蘂也《正傳》
일명 불좌수(佛座鬚)인데 즉 연화예(蓮花蘂)이다[정전].
蓮花蘂澁精氣《入門》
연화예(蓮花蕊)는 정기(精氣)를 삽(澁)한다.[입문].
@蓮薏
연의(蓮薏)
的中有靑爲薏味甚苦食之令人囍亂《本草》
적중(菂中)에 있는 청색(靑色)의 것을 의(薏)라고 하는데 미(味)는 매우 고(苦)하고 먹으면 곽란(霍亂)이 생긴다[본초].
薏蓮心也治心熱及血疾作渴幷暑月囍亂《局方》
의(薏)는 연심(蓮心)이다. 심열(心熱) 및 혈질(血疾)의 갈(渴)과 서기(暑期)의 곽란(霍亂)을 치(治)한다.[국방].
[東醫寶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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