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5. 30. 20:25ㆍ[본초강목]/초, 목본, 짐승등...
강활(羌活)[본초강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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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活
(《本經》上品)
【釋名】
羌活(《本經》)、羌青(《本經》)、獨搖草(《別錄》)、護羌使者(《本經》)、胡王使者(《吳普》)、長生草。
羌活(강활), 羌靑(강청), 獨搖草(독요초), 護羌使者(호강사자), 胡王使者(호왕사자), 長生草가 있다
弘景曰 一莖直上,不為風搖,故曰獨活。《別錄》曰︰此草得風不搖,無風自動,故名獨搖草。
오직 일본(一本)의 경(莖)이 직상(直上)으로 뻗어서 바람이 불어도 흔들리지 않는다. 그래서 독활(獨活)이라고 하는 것이다. <別錄(별록)>에 이 이 초(草)는 바람이 불어도 동요(動搖)하지 않으며, 바람이 없으면 스스로 움직인다. 그래서 독요초(獨搖草)라고 부른다.
大明曰︰獨活,是羌活母也。
獨活(독활)은 羌活(강활)의 母(모이)다.
時珍曰︰獨活以羌中來者為良,故有羌活、胡王使者諸名,乃一物二種也。正如川芎、撫芎,白朮、蒼朮之義,入用
獨活(독활)은 羌(강에)서 나는 것이 좋은 것이다. 그러므로 羌活(강활), 胡王使者(호왕사자)라는 이름들이 있는 것이니, 하나의 약물을 두 가지로 부른 것이다. 바로 川芎(천궁)과 撫芎(무궁), 白朮(백출)과 蒼朮(창출) 등과 같은 것이다. 따라서 사용하는데 있어서 약간의 다른 점이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後人(후인)들이 獨活(독활)과 羌活(강활)을 두 가지 약물로 생각한 것은 틀린 것이다.
【集解】
《別錄》曰︰獨活,生雍州川谷,或隴西南安。二月、八月採根,曝乾。
弘景曰︰此州郡縣並是羌地。羌活形細而多節軟潤,氣息極猛烈。出益州、北都、西川 者為獨活,色微白,形虛大,為用亦相似而小不如。至易蛀,宜密器藏之。
頌曰︰獨活、羌活,今出蜀漢者佳。春生苗,葉如青麻。六月開花作叢,或黃或紫。結實時葉黃者,是夾石上所生;葉青者,是土脈中所生。《本經》云二物同一類。今人以紫色而節密者,為羌活;黃色而作塊者,為獨活。而陶隱居言獨活色微白,形虛大,用與羌活相似。今蜀中乃有大獨活,類桔梗而大,氣味亦不與羌活相類,用之微寒而少效。今又有獨活,亦自蜀中來,類羌活,微黃而極大,收時寸解乾之,氣味亦芳烈,小類羌活,又有槐葉氣者,今京下多用之,極效驗,意此為真者。而市人或擇羌活之大者為獨活,殊未為當。大抵此物有兩種︰西蜀者,黃色,香如蜜;隴西者,紫色,秦隴人呼為山前獨活。古方但用獨活,今方既用獨活,而又用羌活,茲為謬矣。
機曰︰《本經》獨活一名羌活,本非二物。後人見其形色氣味不同,故為異論。然物多不齊,一種之中自有不同。仲景治少陰所用獨活,必緊實者;東垣治太陽所用羌活,必輕虛者。正如黃芩,取枯飄者,名片芩,治太陰;條實者,名子芩,治陽明之義同也。況古方但用獨活無羌活,今方俱用,不知病宜兩用耶?抑未之考耶?
時珍曰︰獨活、羌活乃一類二種,以他地者,為獨活;西羌者,為羌活,蘇頌所說頗明。 按︰王貺《全生指迷方》云︰羌活,須用紫色有蠶頭鞭節者。獨活,是極大羌活有臼如鬼眼 者,尋常皆以老宿前胡為獨活者,非矣。近時江淮山中出一種土當歸,長近尺許,白肉黑皮,氣亦芬香,如白芷氣,人亦謂之水白芷,用充獨活,解散亦或用之,不可不辨。
根
【修治】
雷斅曰︰采得細銼,以淫羊藿拌,蒸二日,曝乾,去藿用,免煩人心。
이것을 採收(채수)했을 때에는 잘게 다져서, 淫羊藿(음양곽)을 섞어 二日間(이일간) 절였다가 暴乾(폭건)하여 藿(곽)을 가려내고 使用(사용)하면 心煩(심번)을 일으킬 염려가 없다.
時珍曰︰此乃服食家治法,尋常去皮或焙用爾。
이것은 服食家(복식가)의 方法(방법)이다. 普通(보통)은 去皮(거피)하고, 혹은 焙用(배용)한다.
【氣味】
苦、甘,平,無毒。
《別錄》曰︰微溫。
權曰︰苦、辛。
元素曰︰獨活微溫,甘、苦、辛,氣味俱薄,浮而升,陽也,足少陰行經氣分之藥。羌活性溫,辛苦,氣味俱薄,浮而升,陽也,手足太陽行經風藥,並入足厥陰、少陰經氣分。
獨活(독활)은 微溫(미온)하고, 甘(감)하며, 辛(신)하다. 氣味(기미)는 모두 薄(박)하고 浮(부)가 되고 升(승)하며 陽(양)이다. 足少陰(족소음)의 行(행)하는 經(경)의 氣分藥(기분약)이다. 羌活(강활)은 性(성)이 溫(온)하고, 辛(신)하며 苦(고)하다. 氣味(기미)는 모두 薄(박)하고, 浮(부)하며 升(승)하고, 陽(양)이 된다. 手足太陽(수족태양)이 行(행)하는 經(경)의 風藥(풍약)이다. 모두 足厥陰(족궐음), 少陰經(소음경)의 氣分(기분)에 들어간다.
之才曰︰豚實為之使。
弘景曰︰藥無豚實,恐是蠡實也。
藥(약)에 豚實(돈실)이라는 것이 없다. 아마도 蠡實(여실)을 말하는 것일 것이다.
【主治】
風寒所擊,金瘡止痛,奔豚癇痙,女子疝瘕。久服輕身耐老(《本經》)。
風寒(풍한)에 당한 것 金瘡(금창)에는 止痛(지통)한다. 奔豚(분돈), 癇痙(간경), 婦人(부인))의 疝瘕(산가) 久服(구복)하면 身體(신체)를 輕快(경쾌)하게 하고, 老衰(노쇠)를 防止(방지)한다.
療諸賊風,百節痛風,無問久新(《別錄》)。
모든 風邪(풍사)로 인한 병증을 치료하고 新舊(신구)를 막론하고 뼈마디가 아픈 모든 증상을 치료한다.
獨活︰治諸中風濕冷,奔喘逆氣,皮膚苦癢,手足攣痛勞損,風毒齒痛。
獨活(독활)은 諸種(제종)의 中風濕冷(중풍습랭), 奔豚,逆氣(분돈역기), 皮膚(피부)가 가려운 것, 手足(수족)의 攣痛(연통), 勞損(노손), 風齒痛(풍치통)을 治(치)한다.
羌活︰治賊風失音不語,多癢,手足不遂,口面喎斜,遍身 痺、血癩(甄權)。
※ 治賊風失音不語,多癢血癩,手足不遂,口面喎斜,遍身頑痹(참고)
羌活(강활)은 賊風失音(적풍실음)으로 言語不能(언어불능)한 것, 심히 가렵고 手足(수족)이 不遂(불수)한 것 입 顔面(안면)의 喎斜(괘사), 전신의 顽痹(완비), 血癩(혈라)를 治(치)한다. .
羌、獨活︰治一切風並氣,筋骨攣拳,骨節酸疼,頭旋目赤疼痛,五勞七傷,利五臟及伏梁水氣(大明)。
羌活과 獨活은 一切(일체)의 風(풍)을 비롯한 氣(기)의 筋骨攣拳(근골연권), 骨節(골절)의 酸痛(산통), 頭旋(두선), 目赤疼痛(목적동통), 五劳七伤(오로칠상)을 治(치)하고 五臟(오장) 밑 伏梁(복량), 水氣(수기)를 通利(통리)시킨다.
治風寒濕痺,酸痛不仁,諸風掉眩,頸項難伸(李杲)。
風寒濕痺(풍한습비)의 酸痛(산통), 不仁(불인), 諸風(제풍)의 悼眩(도현) 頸(경)의 伸難(신난)함을 治(치)한다.
去腎間風邪,搜肝風,瀉肝氣,治項強腰脊痛。(王好古)
腎間(신간)의 風邪(풍사)를 去(거)하고 肝風(간풍)을 살피고 肝氣(간기)를 瀉(사)하며, 項强(항강), 腰脊痛(요척통)을 治(치)한다.
散癰疽敗血。(元素)
癰疽(옹저)의 敗血(패혈)을 散(산)한다.
【發明】
恭曰︰療風,宜用獨活;兼水,宜用羌活。
風(풍)을 治療(치료)하는 데는 獨活(독활)을 用(용)하는 것이 좋고 水氣(수기)를 兼(겸)했을 때는 羌活(강활)을 用(용)하는 것이 좋다.
劉完素曰︰獨活不搖風而治風,浮萍不沉水而利水,因其所勝而為製也。
獨活(독활)은 風(풍)에 搖動(요동)되지 않는 것이니 風(풍)을 治(치)하고, 浮萍(부평)은 水氣(수기)를 沈(침)하지 않는 것이니 水氣(수기)를 利(이)한다. 이것은 이길 수 있는 곳에 가기 때문에 制壓(제압)의 힘을 發現(발현)하는 것이다.
張元素曰︰風能勝濕,故羌活能治水濕。獨活與細辛同用,治少陰頭痛,頭運目眩,非此不能除;羌活與川芎同用,治太陽、少陰頭痛,透關利節,治督脈為病,脊強而厥。
風(풍)은 能(능)히 濕(습)을 이긴다. 그러므로 羌活(강활)은 能(능)히 水濕(수습)을 治(치)하는 것이다. 獨活(독활)은 細辛(세신)과 함께 用(용)하면 少陰의 頭痛(두통), 頭運(두운), 目眩(목현)을 治(치)하는데 이것이 아니면 이와 같은 증상을 제거할 수 없다. 羌活(강활)은 川芎(천궁)과 함께 用(용)하면 太陽(태양), 少陰(소음)의 頭痛(두통)을 治(치)하고 關(관)을 총하여 節(절)을 通利(통리)하며 督脈(독맥)으로 病(병)이 되어 등이 굳어져서 厥(궐)하는 것을 治療(치료)한다.
好古曰︰羌活乃足太陽、厥陰、少陰藥,與獨活不分二種。後人因羌活氣雄,獨活氣細。故雄者,治足太陽風濕相搏,頭痛、肢節痛、一身盡痛者,非此不能除,乃卻亂反正之主君藥也。細者,治足少陰伏風,頭痛、兩足濕痺、不能動止者,非此不能治,而不治太陽之証。
강활(羌活)이라는 것은 족태양(足太陽), 足厥陰(족궐음), 足少陰(족소음)의 藥(약)으로 獨活(독활)과는 區別(구별)할 수 없는 것인데 後世(후세)에서는 羌活(강활)은 基(기)가 雄(웅)하고 獨活(독활)은 基(기)가 細密(세밀)한데서 雄(웅)하는 것은 족太陽(태양), 風濕相搏(풍습상박)하는 頭痛(두통),肢節痛(지절통), 全身(전신)이 견디기 어려운 아픔을 治療(치료)하는데 이것 以外(이외)로는 감당할 것이 없다. 즉, 卻亂反正(각란반정)이 主(주)되 君約(군약)이며, 細(세)한 것은 足少陰(족소음)의 伏風(복풍)으로 頭痛(두통), 兩足濕痹(양족습비), 動作不能(동작불능)한 것을 治療(치료)하는데 이것 以外(이외)에는 治療(치료)할 수 없다. 그러나 太陽証(태양증)만은 治得(치득)할 수 없는 것이다.
時珍曰︰羌活、獨活皆能逐 風勝濕,透關利節,但氣有剛、劣不同爾。
羌活(강활)과 獨活(독활)은 모두 能(능)히 風(풍)을 쫓고, 濕(습)에 이기고 關(관)을 통하고 節(절)을 利(이)하는 것으로 단지 氣(기)의 剛(강), 劣(열)의 相違(상위)가 있을 뿐이다.
《素問》云︰從下上者,引而去之。二味苦辛而溫,味之薄者,陰中之陽,故能引氣上升,通達周身,而散風勝濕。
素問(소문)에 "下(하)에서 上(상)으로 오는 것을 끌어 당겨 去(거)한다.“라고 하는데 그 二味(이미)는 苦(고)하고 辛(신)하면서 溫(온)한 것으로 味(미)가 薄(박)하여 陰中(음중)의 陽(양)이므로 能(능)히 氣(기)를 끌어서 上升(상승)시키고, 全身(전신)을 맴돌아서 風(풍)을 散(산)하여 濕(습)을 이겨내는 것이다.
按文系曰︰唐劉師貞之兄病風,夢神人曰︰但取胡王使者浸酒服,便愈。師貞訪問,皆不曉。複夢其母曰︰胡王使 者,即羌活也。求而用之,兄疾遂愈。
살펴보면 文系(문계)에 ”唐(당)의 劉師貞(유사정)의 兄(형)이 風病(풍병)을 당했을 때 꿈속에 神人(신인)이 나타나서 胡王使者(호왕사자)를 취하여 술에 담갔다가 服用(복용)하면 금방 治癒(치유)된다“.라고 계시 받았다. 劉師貞(유사정)은 胡王使者(호왕사자)라는 것이 무엇이냐고 여러 사람에게 물어 보았으나 아무도 그것을 아는 者(자)가 없었다. 그런데 어느 날 밤 다시 꿈에 그의 母(모)가 나와서 ”胡王使者(호왕사자)란 羌活(강활)을 말한다“라고 알려 주었다. 그것을 求(구)하여 用(용)해 보았더니 兄(형)의 疾(질)은 마침내 治癒(치유)하였다”. 라고 말한 것이 있다.
嘉謨曰︰羌活,本手足太陽表裡引經之藥,又入足少陰、厥陰。名列君部之中,非比柔懦之主。小無不入,大無不通。故能散肌表八風之邪,利周身百節之痛。
羌活(강활)은 원래 手足(수족)의 太陽(태양), 表裏(표리)引經藥(인경약)이지만 또한 足少陰(족소음), 足厥陰(족궐음)에도 들어가는 것이다. 藥名(약명)은 君藥部(군약부)에 列(열)하고 있으나 결코 柔懦(유나)한 主君(주군)에 비할바 아니며, 小(소)하다고 넣지 않을 수 없고, 大(대)하다고 通(통)하지 않게 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能(능)히 肌表(기표) 八風(팔풍)의 邪(사)를 散(산)하고, 全身(전신)의 모든 節痛(절통)을 通利(통리)하게 하는 것이다.
【附方】舊八,新七。
中風口噤,通身冷,不知人。獨活四兩。好酒一升,煎半升服。(《千金方》)
中風不語︰獨活一兩。酒二升,煎一升,大豆五合,炒有聲,以藥酒熱投,蓋之良久,溫服三合,未瘥再服。(陳延之《短劇方》)
熱風癱瘓,常舉發者。羌活二斤,構子一升。為末。每酒服方寸匕,日三服。(《廣濟方》)
產後中風語澀,四肢拘急。羌活三兩。為末。每服五錢,酒、水各一盞,煎減半服。(《短劇方》)
產後風虛︰獨活、白蘚皮各三兩,水三升,煮二升,分三服。耐酒者,入酒同煮。(《短劇方》)
產後腹痛︰羌活二兩,煎酒服。(《必效方》)
產腸脫出︰方同上。(《子母秘錄》)
妊娠浮腫︰羌活、蘿蔔子同炒香,只取羌活為末。每服二錢,溫酒調下,一日一服,二日二服,三日三服。乃嘉興主簿張昌明所傳。(許學士《本事方》)
風水浮腫︰方同上。歷節風痛︰獨活、羌活、松節等分。用酒煮過,每日空心飲一杯。 (《外台秘要》)
風牙腫痛︰《肘後方》︰用獨活煮酒,熱漱之。文潞公《藥準》︰用獨活、地黃各三兩,為末。每服三錢,水一盞煎,和滓溫服,臥時再服。 喉閉口噤︰羌活三兩,牛蒡子二兩,水煎一鐘,入白礬少許,灌之取效。(《聖濟錄》)
睛垂至鼻︰人睛忽垂至鼻,如黑角色,痛不可忍,或時時大便血出,名曰肝脹。用羌活煎汁,服數盞,自愈。(夏子益《奇疾方》)
太陽頭痛︰羌活、防風、紅豆等分,爲末,搐鼻。《玉機微義》。
[본초강목(本草綱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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