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려(棕櫚)[동의보감(東醫寶鑑)]

2022. 5. 23. 15:49[동의보감]/탕액편(湯液編)

종려(棕櫚)[동의보감(東醫寶鑑)]

 

 

 

 

당종려

 

 

학명 Trachycarpus fortunei Wendl.

생물학적 분류

피자식물문 > 외떡잎식물강

크기와 너비

크기 8~10m

 

 

꽃생김새

 

특징Trachycarpus속은 중국과 일본에 5종이 난다. 줄기는 외대로 직립하고 줄기 끝에서 많은 잎이 나온다. 높이 8~10m이고 줄기 직경은 13~18정도 된다. 줄기에는 흑갈색의 털실 같은 섬유질이 싸고 있으며 잎은 광택이 없고 진녹색이다. 잎은 부채살 같은 타원형에 장상엽으로 40~60정도로 왜종려에 비해 빳빳하고 야무지게 생겼다. 엽병 기부에는 털이 부슬부슬하게 나 있다. 이 털은 줄기를 싸고 있다. 꽃은 육수화서로 길이가 50~60로 엽액에서 나오고 꽃은 노란 조이삭 비슷하게 생겼으며 5월에 개화한다. 남해안에서는 노지에 정원수나 가로수로 심는다. 원산지는 인도의 히말라야, 네팔의 히말라야와 중국, 일본에 5~6종이 난다.

 

화재응용

 

화재로서 이용되는 것은 왜종려에 비하면 잎이 노형인 것이나 고엽(古葉)으로 된 것도 잎 끝이 꺾여 구부러지지 않는 것 등이 이점이 있다. 절엽으로 나오는 양도 많았지만 요즈음은 잎류의 종류가 늘어난 탓인가 이전처럼 많이 사용하지 않는 편이다. 삼각으로 펼쳐진 긴 잎줄기 끝에 거의 원형의 잎이지만 부채 모양의 다수의 잎이 흠이 들어가 있다. 이 잎은 그대로 이용하는 것보다는 대개의 경우 가위로 작게 원형이나 삼각형 등으로 잘라 변형시켜 개성이 강한 꽃을 배합시켜 구성하는 것이 많다.

 

물올리기 : 필요없음.

 

배합 : 안슈리움, 극락조화, 헬리코니아, 군자란, 나팔백합, 아마릴리스, 글로리오사, 수국, 튜울립, 방크시아, 양란류, 프로테아, 해바라기, 글라디올러스, 칼라.

 

꽃생김새꽃은 육수화서로 길이가 50~60로 엽액에서 나오고 꽃은 노란 조이삭 비슷하게 생겼다.

 

출처한국화재식물도감

 

 

 

 

종려(棕櫚)

 

Trachycarpus fortunei (Hook.) H. Wendl.

 

 

이명(異名)

 

Chaemaerops fortunei Hook

Trachycarpus caespitosus Becc.

Trachycarpus wagnerianus Becc.

Chamaerops fortunei Hook.

 

喬木高達15莖有殘存不易脫落的老葉柄基部葉掌狀深裂直徑50-70厘米裂片多數條形1.5-3厘米堅硬頂端淺2鈍頭不下垂有多數纖細的縱脈紋葉柄細長頂端有小戟突葉鞘纖維質網狀暗棕色宿存肉穗花序排成圓錐花序式腋生總苞多數革質被鏽色絨毛花小黃白色雌雄異株核果腎狀球形直徑約1厘米藍黑色分布於長江以南各省區日本也有野生或栽培生疏林中棕皮纖維可制繩索床榻等杆可作屋柱扇骨等嫩葉經漂白可制扇草帽山棕櫚 T. martia-nus Wendl近本種唯葉鞘纖維極易脫落故杆較光滑果長橢圓形

 

分布於雲南西藏南部緬甸北部和印度也有

 

 

Trachycarpus fortunei ( Hook. ) H.Wendl.

Bull. Soc. Bot. France 8: 429. 1862 [1861 publ. 1862]

8: 429 1862

Links:

basionym:Arecaceae Chamaerops fortunei Hook. Bot. Mag. 86: t. 5221. 1860

 

Original Data:

Notes: China

 

 

출처:IPNI

 

 

^^^^^^^^^^^^^^^^^^^^^^^^^^^^^^^^^^^^^^^^^^^^^^^^^^^^^^^^^^^^^^^^^^^^^^^^^^^

 

 

 

棕櫚皮

 

종려피(棕櫚皮)

 

 

性平無毒

 

()은 평()하고, 무독(無毒)하다.

 

 

止鼻洪吐血腸風赤白痢及婦人崩中帶下

 

비홍(鼻洪), 토혈(吐血), 장풍(腸風), 적백이질(赤白痢疾) 및 부인(婦人)의 붕중대하(崩中帶下)를 멎게 한다.

 


木皮也形如馬犥赤黑色燒存性用本草

 

 

목피(木皮)인데 형상(形象)은 말의 갈기 비슷하고 빛은 검은 자줏빛이다. 약성이 남게 태워서 쓴다[본초].

 

 

[동의보감(東醫寶鑑)]

 

'[동의보감] > 탕액편(湯液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랑(檳榔)[동의보감]  (0) 2022.05.23
야자(椰子)[동의보감]  (0) 2022.05.23
혈갈(血竭)[동의보감]  (0) 2022.05.23
목근(木槿)[동의보감]  (0) 2022.05.16
저백피(樗白皮)[동의보감]  (0) 2022.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