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8. 20. 20:28ㆍ[신농본초경]/하경(下經)
도인(桃仁)[본경/동의보감]
^^^^^^^^^^^^^^^^^^^^^^^^^^^^^^^^^^^^^^^^^^^^^^^^^^^^^^^^^^^^^^^^^^^
桃核仁
味苦平。
主淤血,血閉瘕邪,殺小蟲。桃花殺注惡鬼,令人好顏色。
桃鳧,微濕,主殺百鬼精物(初學記引雲,梟桃在樹不落,殺百鬼)。
桃毛,主下血瘕寒熱,積寒無子,桃蠹,殺鬼邪惡不祥。生川谷。
《名醫》曰:桃核,七月採,取仁,陰乾,花三月三日採,陰乾,桃鳧一名桃奴,一名梟景,是實著樹不落,實中者,正月采之,桃蠹,食桃樹蟲也。生太山。
案《說文》雲:桃,果也。玉篇云:桃,毛果也。《爾雅》雲:桃李醜核。郭璞雲:子中有核仁。孫炎雲:桃李之實,類皆有核。
[本經/下經]
^^^^^^^^^^^^^^^^^^^^^^^^^^^^^^^^^^^^^^^^^^^^^^^^^^^^^^^^^^^^^^^^^^^
桃核仁
性平(一云溫)味苦甘無毒
성(性)이 평(平)하고 <온(溫). 미(味)는 고감(苦甘)하며 무독(無毒)하다.
主瘀血血閉破琋禮通月水止心痛殺三盤
어혈(瘀血), 혈폐(血閉)에 주효(主效)하며, 징가(癥痂)를 파(破)하고 월수(月水)를 통(通)하며, 심통(心痛)을 멎게 하고, 삼충(三蟲)을 살(殺)한다.
處處有之七月採核破之取仁陰乾《本草》
어느 곳에나 있으며 칠월(七月)에 채(採)하여 핵(核)을 파(破)하고 인(仁)을 취(取)해서 음건(陰乾)한다.[본초].
破滯血生新血逐瘀活血有功《醫鑑》
혈체(血滯)를 파(破)하고, 신혈(新血)을 생(生)하며, 어혈(瘀血)을 축(逐)하며, 혈(血)을 활(活)하는 공(功)이 있다.[의감].
肝者血之海血受邪則肝氣燥經曰肝苦急急食甘以緩之桃仁味苦甘辛散血緩肝也《綱目》
간(肝)은 혈(血)의 해(海)로 혈(血)이 사기(邪氣)를 수(受)하면 간기(肝氣)가 조(燥)해진다. 내경(內經)에 간(肝)이 고급(苦急)하면 급(急)히 감(甘)으로 완(緩)하게 하라고 하였다. 도인(桃仁)은 미(味)가 고(苦), 감(甘), 신(辛)하여 혈(血)을 산(散)하고, 간(肝)을 완(緩)한다. [강목].
入手足厥陰經湯浸去雙仁及皮尖硏如泥用《湯液》
수(手), 족궐음경(手足厥陰經)에 들어가는데 탕침(湯浸)하여 쌍인(雙仁) 및 피(皮), 첨(尖)은 제거(除去)하고 니(泥)와 같이 연(硏)하여 사용(使用)한다.[탕액].
桃花
性平味苦無毒
성(性)은 평(平)하고 미(味)는 고(苦)하며 무독(無毒)하다.
破石淋利大小便下三盤殺狟惡鬼令人好顔色
석림(石淋)을 파(破)하고 대소변(大小便)을 통리(通利)하며, 삼충(三蟲)을 하(下)한다. 시주(尸疰), 악귀(惡鬼)를 살(殺)히고 안색(顔色)을 좋게 한다.
桃花棋破積聚桃花落時以竹簽收取陰乾和恪作燒餠空心服太下積聚陳久之物《醫說》
도화기(桃花棋)는 적취(積聚)를 파(破)한다. 도화(桃花)가 떨어질 때 대바구니에 주어 담아 그늘에서 말려 밀가루로 반죽한 다음 떡을 만든다. 이것을 빈속에 먹으면 오래된 적취를 몰아낸다[의설].
三月三日採花陰乾勿用千葉花《本草》
삼월(三月)삼일(三日)에 채화(採花)하여 음건(陰乾)한다. 여러 겹 둘러싸인 꽃은 쓰지 못한다[본초].
桃梟
性微溫味苦
성(性)은 미온(微溫)하고, 미(味)는 고(苦)하다.
主殺百鬼精物五毒不祥療中惡心腹痛破血又治中惡毒氣蠱狟
온갖 귀정물(鬼精物), 오독(五毒), 불상(不祥)을 살(殺)하는데 주효(主效)하며, 중악(中惡), 심복통(心腹痛)을 요(療)하고, 혈(血)을 파(破)한다. 또 중악(中惡), 독기(毒氣), 고주(蠱疰)를 치(治)한다.
一名桃奴是桃實已乾着木上經冬不落者名桃梟正月採之以中實者爲良一云十二月採
일명(一名) 도노(桃奴)이다. 도(桃)의 실(實)이 목상(木上)에 붙은 채 건조(乾燥)되어 월동(越冬)한 것을 도효(桃梟)라고 한다. 정월(正月)에 채취(採取)한다. 속이 충실(充實)한 것을 양품(良品)으로 친다. 혹 십이월(十二月)에 채취(採取)한다.
一名鬼瘛庺是千葉桃花結子在樹上不落乾者於十二月採得可爲神妙《本草》
일명(一名) 귀촉루(鬼髑髏/가보방에서 ...)라고 한다. 천엽도화(千葉桃花)의 결자(結子)가 목상(木上)에서 떨어지지 않고 건조(乾燥)된 것을 십이월(十二月)에 채취(採取)하면 신묘(神妙)하다.[본초].
酒拌蒸以銅刀刮取肉焙乾用《入門》
술에 버무려 쪄서 구리칼로 살을 긁어 내서 약한 불기운에 말려 쓴다[입문].
桃毛
性平
성(性)은 평(平)하다.
主下血禮積聚殺惡鬼邪氣療崩中破癖氣
혈가(血瘕), 적취(積聚)에 주효(主效)하며, 악귀사기(惡鬼邪氣)를 살(殺)하고, 붕중(崩中)을 요(療)한다. 벽기(癖氣)를 파(破)한다.
桃實上毛刮取用之《本草》
복숭아털을 긁어 쓴다[본초].
桃履
殺鬼抗邪氣不祥食桃樹盤也《本草》
귀(鬼)를 살(殺)하고, 사기(邪氣)를 항(抗)한다. 도두(桃蠹)는 도수(桃樹)의 좀벌레이다[본초].
莖白皮
除邪鬼主中惡心腹痛《本草》
사귀(邪鬼)를 제거(除去)하고, 중악(中惡), 심복통(心腹痛)에 주효(主效)하다.[본초].
桃葉
除尸盤出瘡中盤治小兒中惡客歑《本草》
시충(尸蟲)을 제거(除去)하며, 창중(瘡中)의 소충(小蟲)을 출(朮)하고 소아(小兒)의 중악(中惡), 객오(客忤)를 치(治)한다. [본초].
桃膠
下石淋破血主中惡狟歑《本草》
석림(石淋)을 하(下)하고 혈(血)을 파(破)하며 중악(中惡), 시주(尸疰), 객오(客忤)에 주효(主效)하다.[본초].
桃實
性熱味酸微毒
성(性)은 열(熱)하고 미(味)는 산(酸)하고 미독(微毒)하다.
益顔色多食令人發熱《本草》
안색(顔色)을 익(益)하며 다식(多食)하면 발열(發熱)한다.[본초].
急性子
급성자(急性子)
治小兒癖疾卽小紅桃子也《回春》
소아(小兒)의 벽질(癖疾)를 치료한다. 이것은 작은 홍도의 씨다[회춘].
@桃符
도부(桃符)
主鬼邪精魅煮汁服之是門上桃板符也桃者五木之精此仙木也《本草》
귀사(鬼邪), 정매(精魅)에 자즙(煮汁)을 복용(服用)한다. 문상(門上)에 도판부(桃板符)이다. 도(桃)는 오목(五木)의 정(情)으로 선목(仙木)이다.
○ 主十狟五尸鬼邪病取五十枚去尖皮水煮取汁頓服之當吐不吐再服
십훤(十狟) 오시(五尸), 귀사병(鬼邪病)에 주효(主效)하다. 오십매(五十枚)를 취(取)하여 피(皮), 첨(尖)을 제거(除去)하고 수자(水煮)하여 돈복(頓服)하면 토(吐)한다. 토(吐)하지 않으면 재복(再服)한다.
又桃仁作粥常食之妙《本草》
또 도인(桃仁)을 죽(竹)을 쑤어 상식(常食)하면 묘(妙)하다.[본초].
○ 治大便血結血秘血燥秘澁不通硏取汁作粥服之《湯液》
혈결(血結), 혈비(血秘)와 혈조(血燥)로 변비가 되어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갈아서 즙을 내어 죽을 쑤어 먹는다[탕액].
○ 止心痛取七枚去皮尖熟硏水一合和頓服良亦治三十年久痛《本草》
심통(心痛)을 멎게 한다. 피첨(皮尖)을 제거(除去)한 도인(桃仁) 칠매(七枚)를 연숙(硏熟)하여 물 일합(一合)과 화(和)하여 돈복(頓服)하면 양(良)하다. 삽십년의 구통(久痛)도 치(治)한다.[본초].
[동의보감(東醫寶鑑)]
'[신농본초경] > 하경(下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초(花椒)[본경/동의보감] (0) | 2019.10.21 |
---|---|
관중(貫眾)[본경/동의보감] (0) | 2019.09.28 |
비자(榧子)[본경/피자(彼子)동의보감] (0) | 2019.05.13 |
녹곽(鹿藿)[본경] (0) | 2019.03.26 |
사태(蛇蛻)[본경/동의보감] (0) | 2019.0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