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물더덕주

2015. 11. 20. 17:40백두산 약술&효소이야기/약술사진

 







더덕은 명의별록(名医别录)에서 “양유(羊乳)”라고 하여 ....

 

 

 

味甘,温,无毒.

 

主治头眩痛,益气,长肌肉.一名地黄.三月采,立夏后母死.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에서 “산해라(山海螺)라 하여 ...

 

 

生山溪澗濱隰地上,葉五瓣,附莖而生,根如野狼毒,皮有縐旋紋,與海螺相似,而生於山,故名。

 

“산해라(山海螺) 잎은 오관으로 줄에에 붙으며, 근은 낭독(狼毒)과 같이 추선문(縐旋紋)이 있다. 그 문(紋)이 해라(海螺)와 유사(類似)하며 산에서 자라므로 명명(命名)한 것이다.“

 

 

雖生溪畔,性卻喜燥,枝葉繁弱,可以入盆玩。 

 

 

계반(溪畔)에 야생하는 것이지만 오히려 성(性)은 조(燥)를 선호(選好)한다. 지엽(枝葉)이 빈약(貧弱)하므로 분재(盆栽)로서 애완(愛翫)된다.

 

 

 

百草鏡云:生山土,二月采,絕似野狼毒,惟皮疙瘩,掏破有白漿為異。其葉四瓣,枝梗蔓延,秋後結子如算盤珠,旁有四葉承之。

 

백초경(百草鏡)에는 산토(山土)에서 자생하는 것으로 이월(二月)에 채취한다. 낭독과 심히 흡사하지만, 껍질의 홀탑을 벗겨보면 백장이 있는 것만이 다를 뿐이다. 그 엽은 사관이며 가지와 줄기가 만연하고 늦가을에 산반주와 같은 자실을 맺으며 옆에 사엽이 떠밭치고 있다.

 

 

治腫毒瘰癧,取汁和酒服。渣敷患處。

 

종독(腫毒)을 치(治)한다. 나력(瘰癧)에는 즙을 취하여 술로 담아 음용하며 사재(渣滓)는 환처(患處)에 도포(塗布)한다.

 

 

汪連仕云:苗蔓生,根如蘿卜,味多臭,治楊梅惡瘡神效。 

 

 

왕련사는 묘(苗)는 만생이며 근(根)은 나복(羅蔔)과 같고 미(味)는 다취(多臭)하다. 양매악창(楊梅惡瘡)을 치(治)하는데 신효(神效)가 있다.

 

 

 

王安采藥方: 山海螺,一名白河車,加紫河車、紅白石膏,名四聖散。治腸癰便毒,臟毒乳癰疽皆效。

 

왕안채약방(王安采藥方)에는

 

산해라(山海螺) 일명 백하거(白河車)라고 한다. 자하거(紫河车), 홍, 백석고를 가(加)한 것을 사성산(四聖散)이라고 하며, 장옹(腸癰), 변독(便毒), 장옹(腸癰), 유옹저(乳癰疽)의 치료에 유효(有效)하다.

 

 

^^^^^^^^^^^^^^^^^^^^^^^^^^^^^^^^^^^^^^^^^^^^^^^^^^^^^^^^^^^^^^^^^^^^^^^^^^^

 

 

나력(瘰癧)은 영추 한열편[《灵枢·寒热篇》:"寒热瘰疬在于颈腋者,皆何气使生,歧伯曰:此皆鼠瘘寒热之毒气也,留于脉而不去者也。"]에 처음 나와 있다.

주로 경부임파결결핵을 가리킨다. 력자경(疬子頸), 경력(頸疬), 혹은 서창(鼠瘡)이라고 한다. 작은 것은 라(瘰)라 하고 큰 것은 력(癧)이라고 한다. 대개 목과 귀의 앞뒤에 생기고 병변이 한족에만 국한되거나 또는 양쪽에 동시에 생길수도 있고 또 턱 아래, 흉쇄유양돌기근의 전후 겨드랑이 등에도 만연 될 수 있다.

그 형상이 구슬을 실에 꿰여 놓은 것과 같고 하나하나 헤아릴수 있기 때문에 라력(癩癧)이라고 한다.

 

병인은 폐신(肺腎)의 음허(陰虛)에 의하여 허화(虛火)가 담(痰)을 뜨겁게 하므로 담화(痰火)가 목에 맺히는데서 생기는 것이다.[该病多因肺肾阴虚,肝气久郁,虚火内灼,炼液为痰,或受风火邪毒侵扰,痰火结于颈 、项、腋、胯之间而成。]

 

대개 체질이 약한 어린이들에게 발생한다. 임상표현은 초기에는 하나거나 몇 개의 크고 작은 콩알 크기의 종물이 생기고 후에는 점차 커지는 것이다. 그 수목은 많은바 3~5개에서 열 몇 개가 연결되어 있다. 피부색은 변하지 않고 누르면 딴딴하며 밀면 움직이고 한열이 없으며 통증이 없고 오래 되면 좀 통증을 느끼며 멍이 한데 붙어 크게 되고 누르면 움직이지 dskg으며 곪을 대에는 피부색이 점점 붉고 비교적 연하며 곪아 터진후에는 마치 가래와 같은 고름이거나 콩물과 같은 고름이 흐르고 오래 되어도 창구가 낫지 않으며 동도 혹은 루관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서루(鼠瘻) 라고도 한다.

 

병인 부위가 부동(不動)함에 따라 담라(痰瘰:목앞에서 족양명위경이 경과하는 부위에 생긴 나력), 습라(濕瘰 : 목덜미의 양쪽 즉 족태양방광경이 지나간 부위에 생긴 나력.), 기라(氣瘰:나력의 일종으로 목좌우의 양쪽에 생긴다. 간기가 울결되고 화를 내면 붓는다.), 근력(筋癧:목옆의 힘줄사이에 생기고 크기가 같지 않으며 딴딴하고 또는 오한, 발열, 몸이 여위는 등 증상이 동반하여 나타난다.)등 이름이 있다.

 

 

 

나력(瘰癧)

 

  

병명(病名)。

 

指发生于颈部、腋下等处淋巴结之慢性感染疾患者。亦名鼠瘘、鼠疮、老鼠疮、九子疮、鼠疬、走鼠疮、蝼蛄疬、延珠瘭、野瘭、串疮等。《灵枢·寒热》:“寒热瘰疬,在于颈项者。”该病多因肺肾阴虚,肝气久郁,虚火内灼,炼液为痰,或受风火邪毒侵扰,痰火结于颈 、项、腋、胯之间而成。古人认为小者为瘰,大者为疬。症见初起肿块如豆,数目不等,皮色不变,推之能动,不热不痛。继则融合成块,推之不移。后期可自溃,溃后脓汁稀薄,其中或夹有豆渣样物质,此愈彼起,久不收口,可形成窦道或漏管。相当于淋巴结结核、慢性淋巴结炎等病

 

병인(兵刃)

 

瘰疬的发生可因情志不畅,肝气郁结,进而影响脾的运化功能(主要指消化、吸收功能),使痰热内生,于颈项结成核块。或者病人原有肺肾阴虚,阴虚则火旺,热灼津液为痰,痰火互相凝结成核而生瘰疬。至病之后期,热胜肉腐成脓,脓乃气血所化,长期脓水淋漓,势必耗伤气血,因此瘰疬后期,有些病人虚损证候明显。

 

 

임상표현(臨床表現)及변증(辨證)

 

瘰疬的临床表现可分为3个阶段:

 

①초기(初期)。

 

颈部核块如黄豆大小,一个或数个,可同时出现或相继发生,皮色不变,质稍硬,表面光滑,不热不痛,推之能活动。

 

②중기(中期)。

 

核块渐增大,与表皮粘连,有时数个核块互相融合成大的肿块,推之不能活动,疼痛。当进一步化脓时,则表面皮肤转成暗红色,微热,按之有轻微波动感。

 

③후기(後期)。

 

已化脓的肿块经切开或自行破溃后,流出清稀脓水,夹有败絮状物质,疮口呈潜行性管腔(表面皮肤较薄,皮下有向周围延伸的空腔),疮口肉色灰白,四周皮肤紫黯,并可以形成窦道。如果脓水转稠,肉芽变成鲜红色,表示即将愈合。按照局部病变可分为3期,但实际上有些患者可能同时兼见两个或者三个阶段的病变。

 

 

病初起无全身症状,在化脓时可有低热,食欲不佳。

 

后期破溃,若日久不愈,可导致气血虚弱,肝肾亏损。证见潮热,盗汗,神疲乏力,形体消瘦,面色苍白,头晕失眠,食欲不佳,苔少舌红,脉细数无力。本病应与失荣(颈部原发性或转移性恶性肿瘤)、恶性淋巴瘤相区别,必要时可作活体组织检查。大多数能治愈。预后一般良好,少数体虚的人可继发流痰。治愈后每因体虚或过度劳累而复发。

 

 

 

scrofula: 연주창(림프샘의 결핵성 부종인 갑상선종이 헐어서 터지는 병)

 


'백두산 약술&효소이야기 > 약술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삼주(山蔘酒)  (0) 2015.11.21
산삼주(山蔘酒)  (0) 2015.11.21
산삼주(山參酒)  (0) 2015.11.10
살무사 쓸개주  (0) 2015.10.23
야생천마주   (0) 2015.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