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년익수불로단

2013. 3. 2. 13:37백두산 환&단&약이야기/환& 단[동의보감등]

 

 

과정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http://cafe.daum.net/dirdyd/L8xT/29

http://cafe.daum.net/dirdyd/L8xT/30

 

 

 

http://cafe.daum.net/dirdyd/L8xT/31

 

 

 

 

http://cafe.daum.net/dirdyd/L8xT/32

 

 

 

http://cafe.daum.net/dirdyd/L8xT/31

 

 

 

 

http://cafe.daum.net/dirdyd/L8xT/32

 

 

 

http://cafe.daum.net/dirdyd/L8xT/33

 

 

 

http://cafe.daum.net/dirdyd/L8xT/31

 

 

 

 

http://cafe.daum.net/dirdyd/L8xT/32

 

 

 

 

 

 

 

 

 

 

 

 

 

 

岐伯曰

岐伯이 가로되,

 

厥阴司天为风化,在泉为酸化,司气为苍化,间气为动化。

 

궐음(厥陰)의 사천(司天)은 풍화(風化)가 되고, 재천(在泉)은 산화(酸化)가 되며, 사기(司氣)는 창화(蒼化)가 되고, 간기(間氣)는 동화(动化)가 된다.

 

 

少阴司天为热化,在泉为苦化,不司气化,居气为灼化。

 

소음(少陰)의 사천(司天)은 열화(熱火)가 되고, 재천(在泉)은 고화(苦化)가 되며 기화(氣化)는 사(司)하지 않고, 거기(居氣)는 작화(灼化)가 된다.

 

太阴司天为湿化,在泉为甘化,司气为黅化,间气为柔化。

 

태음(太陰)의 사천(司天)은 습화(濕化)가 되고 재천(在泉)은 감화(甘化)가 되며, 사기(司氣)는 금화(黅化)가 되고, 간기(間氣)는 유화(柔化)가 된다.

 

少阳司天为火化,在泉为苦化,司气为丹化,间气为明化。

 

소양(少陽)의 사천(司天)은 화화(火化)가 되고 재천(在泉)은 고화(苦化)가 되며 사기(司氣)는 단화(丹化)가 되고 간기(間氣)는 명화(明化)가 된다.

 

阳明司天为燥化,在泉为辛化,司气为素化,间气为清化。

 

양명(陽明)의 사천(司天)은 조화(燥化)가 되고 재천(在泉)은 신화(辛化)가 되며, 사기(司氣)는 소화(素化)가 되고, 간기(間氣)는 청화(淸化)가 된다.

 

太阳司天为寒化,在泉为咸化,司气为玄化,间气为藏化。

 

태양(太陽)의 사천(司天)은 한화(寒化)가 되고, 재천(在泉)은 함화(鹹化)가 되며 사기(司氣)는 현화(玄化)가 되고, 간기(間氣)는 장화(藏化)가 된다.

 

 

故治病者,必明六化分治,五味五色所生,五藏所宜,乃可以言盈虚病生之绪也。

 

그러므로 치병(治病)하는 데는 반드시 이상과 같은 천지(天地)의 기(氣)의 상관에 의한 육화(六化)의 이(理)를 분명하게 하여 오미(五味)오색(五色)이 생(生)하는 이유와 그것이 오장에 미치는 관계가 무엇인가에 따라 제각기 치법(治法)을 달리 하지 않으면 안 된다.즉, 오장(五臟)의 영허(盈虛)가 곧 발병(發病)의 단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진요대론편(至眞要大論篇)에서 일부인용..

 

 

^^^^^^^^^^^^^^^^^^^^^^^^^^^^^^^^^^^^^^^^^^^^^^^^^^^^^^^^^^^^^^^^^^^^^^^^^^^^^^^^^^^^

 

 

채약분육기세물(採藥分六幾歲物)

 

 

厥阴司天为风化,在泉为酸化,清毒不生。

궐음(厥陰)의 사천(司天)은 풍화(風化)가 되고 재천(在泉)은 산화(酸化)가 되며, 청독(淸毒)을 생(生)하지 못한다.

 

少阴司天为热化,在泉为苦化,寒毒不生。

소음(少陰)의 사천(司天)은 열화(熱化)가 되고 재천(在泉)은 고화(苦化)가 되며, 한독(寒毒)을 생(生)하지 못한다.

 

太阴司天为湿化,在泉为甘化,燥毒不生。

 

태음(太陰)의 사천(司天)은 습화(濕化)가 되고 재천(在泉)은 감화(甘化)가 되며, 조독(燥毒)을 생(生)하지 못한다.

 

少阳司天为火化,在泉为苦化,寒毒不生。

 

소양(少陽)의 사천(司天)은 화화(火化)가 되고 재천(在泉)은 고화(苦化)가 되며, 한독(寒毒)을 생(生)하지 못한다.

 

阳明司天为燥化,在泉为辛化,湿毒不生。

 

양명(陽明)의 사천(司天)은 조화(燥化)가 되고 재천(在泉)은 신화(辛化)가 되며, 습독(濕毒)을 생(生)하지 못한다.

 

太阳司天为寒化,在泉为咸化,热毒不生。

 

태양(太陽)의 사천(司天)은 한화(寒化)가 되고 재천(在泉)은 함화(鹹化)가 되며, 열독(熱毒)을 생(生)하지 못한다.

 

治病者,必明六化分治,五味五色所生,五脏所宜,乃可言盈虚病生之绪。

 

치병(治病)하는 데는 반드시 이상과 같은 천지(天地)의 기(氣)의 상관에 의한 육화(六化)의 이(理)를 분명하게 하여 오미(五味)오색(五色)이 생(生)하는 이유와 그것이 오장에 미치는 관계가 무엇인가에 따라 제각기 치법(治法)을 달리 하지 않으면 안 된다.즉, 오장(五臟)의 영허(盈虛)가 곧 발병(發病)의 단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本乎天者,天之气 本乎地者,地之气。谨候气宜,无失病机。司岁备物,则无遗主矣。

 

그 병이 주(主)로 천(天)에 기인(基因)한 것이라면 천기(天氣)의 영허(盈虛), 지(地)에 기인(基因)한 계통인 것이라면 지기(地氣)의 영허(盈虛)가 원인(原因)이 된다. 그래서 신중하게 그 기(氣)의 관계와 적부에 대하여 주의해서 정확을 기한다면 병기(病機)를 시오(視誤)하는 실패는 없을 것이며, 사세(司歲)가 사용하고자 하는 약물에 완비만 하고 있다면 약효가 병에 적중하지 않을 이유는 없는 것이다.

 

 

岁物者,天地之专精也。非司岁物则气散,质同而异等也。

 

세물(歲物)은 천지(天地)의 기(氣)의 전정(轉定)인 것이나, 사세(司歲)가 아닌 것은 기(氣)가 산(散)하기 때문에 그 질(質)은 같을지라도 내용(內容)인 힘의 차등(差等)을 달리 한다.

 

气味有浓薄,性用有躁静,治保有多少,力化有浅深。上淫于下,所胜平之;外淫于内,所胜治之。

 

기미(氣味)에는 후(厚), 박(薄)이 있는데 성용(性用)에는 조(燥), 정(精)이 있다. 따라서 치보(治補)에 다소(多少)가 있고 역화(力化)에 천심(淺深)이 있다. 상(上)이 음(淫)하는 경우에는 승(勝)한 쪽을 평(平)하게 하고 외(外)가 내(內)에 음(淫)하는 경우에는 승(勝)한 쪽을 치(治)하는 것이다.

 

 

 

王冰曰

왕빙왈(王冰曰)

 

 

化于天者,为天气;化于地者,为地气。五毒皆五行之气所为,故所胜者不生,惟司天在泉之所生者其味正。

 

천(天)에 의해 화(化)하는 것을 천기(天氣)라 하고, 지(地)에 의해 화(化)하는 것을 지기(地氣)라고 한다. 오독(五毒)은 모두 오행(五行)의 기(氣)가 만드는 것이므로 내가 승(勝)하는 것은 독(毒)을 생(生)하지 않는다. 다만 사천(司天), 재천(在泉)이 생(生)하는 것은 그 미(味)가 정확(正確)하다.

 

故药工专司岁气,所收药物,则所主无遗略矣。五运有余,则专精之气,药物肥浓,使用当其正气味也。

 

따라서 약(藥)을 취급(取扱)하는 자(者)는 사세(司歲)의 기(氣)를 거둔 것의 약물(藥物)만을 전용(專用)하도록 하여 병(病)의 주(主)된 곳에 적중(的中)시키도록 학고 유루(遺漏)가 없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오운(五運)이 충분(充分)하다면 그 전정(專精)의 기(氣)가 약물(藥物)을 비농(肥濃)하게 하고 사용(使用)의 결과(結果)가 정확(正確)한 기미(氣味)가 될 것이다.

 

不足,则药不专精而气散,物不纯,形质虽同,力用则异矣。故天气淫于下、地气淫于内者,皆以所胜平治之,如风胜湿、酸胜甘之类是也。

 

 

부족(不足)하면 전정(專精)하지 못하고, 기(氣)가 산(散)하여 물(物)이 순(純)하지 않으며 형질(形質)은 같더라도 효력(效力), 작용(作用)은 다른 것이다. 그러므로 천기(天氣)가 하(下)를 음(淫)하고 지기(地氣)가 내(內)에 음(淫)하는 것은 모두 그 승(勝)하는 것으로 이를 평치(平治)하는 것인데 풍(風)은 습(濕)에 승(勝) 산(酸)은 감(甘)에 승(勝)하는 유(類)가 바로 이것과 같은 것이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

 

 

 

^^^^^^^^^^^^^^^^^^^^^^^^^^^^^^^^^^^^^^^^^^^^^^^^^^^^^^^^^^^^^^^^^^^^^^^^^^^^^^^^^^^^^^^^^

 

 

 

《经》云

경(經)에

 

春省酸、增甘以养脾气,

 

봄에는 산(酸)을 성(省)하고 감(甘)을 증(增)하여 비기(脾氣)를 양(養)하고,

 

 

夏省苦、增辛以养肺气,

 

여름에는 고(苦)를 성(省)하고 신(辛)을 증(增)하여 폐기(肺氣)를 양(養)하며

 

 

长夏省甘、增咸以养肾气,

 

성하(盛夏)에는 감(甘)을 성(省)하고 함(鹹)을 증(增)하여 신기(腎氣)를 양(養)하고,

 

 

秋省辛、增酸以养肝气,

 

가을에는 신(辛)을 성(省)하고 산(酸)을 증(增)하여 간기(肝氣)를 양(養)하며,

 

 

冬省咸、增苦以养心气。

 

겨울에는 함(鹹)을 성(省)하고 고(苦)를 증(增)하여 심기(心氣)를 양(養)한다고 하였는데

 

 

此则既不伐天和,而又防其太过,所以体天地之大德也。

 

이것은 천화(天和)를 벌(伐)하지 않고 또 대과(大過)를 방지(防止)하는 것으로 천지(天地)의 대덕(大德)을 체득(體得)한 소이(所以)이다.

 

 

 

《经》云∶必先岁气,毋伐天和。

 

경(經)에 반드시 세기(歲氣)에 앞서 천화(天和)를 벌(伐)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 하였고,

 

 

又曰∶升降浮沉则顺之,寒热温凉则逆之。

 

또 승강(升降), 부침(浮沈)이 따르고 한열(寒熱), 온량(溫涼)이 이를 역(逆)한다고 하였다.

 

 

故春月宜加辛温之药,薄荷、荆芥之类,以顺春升之气

 

그러므로 봄에는 신온약(辛溫藥)인 박하(薄荷), 형개류(荊芥類)를 가(加)하여 춘승(春升)의 기(氣)에 따름이 좋고,

 

 

夏月宜加辛热之药,香薷、生姜之类,以顺夏浮之气;

여름에는 신열약(辛熱藥)인 향유(香薷), 생강류(生薑類)를 가(加)하여 하부(夏浮)의 기(氣)에 따름이 좋으며,

 

 

长夏宜加甘苦辛温之药,人参、白术、苍术、黄柏之类,以顺化成之气

 

성하(盛夏)에는 감고(甘苦), 신온약(辛溫藥)인 인삼(人參), 백출(白朮), 창출(苍术), 황벽류(黃蘗類)를 가(加)하여 화성(化成)의 기(氣)에 따르는 것이 좋으며,

 

 

秋月宜加酸温之药,芍药、乌梅之类,以顺秋降之气

 

가을에는 산온약(酸溫藥)인 작약(芍药), 오매류(乌梅類)를 가(加)하여 추강(秋降)의 기(氣)에 따르는 것이 좋으며

 

 

冬月宜加苦寒之药,黄芩、知母之类,以顺冬沉之气,所谓顺时气而养天和也。

겨울에는 고한약(苦寒藥)인 황금(黃芩), 지모류(知母類)를 가(加)하여 동침(冬沈)의 기(氣)에 따름이 좋다. 소위 시기(時氣)에 순(順)하여 천화(天和)를 양(養)하는 것이다.

 

 

 

 

^^^^^^^^^^^^^^^^^^^^^^^^^^^^^^^^^^^^^^^^^^^^^^^^^^^^^^^^^^^^^^^^^^^^^^^^^^^^^^^^^^^^^^^^^^^^^^^^

 

 

 

 

건강을 위해서 시간을 조금씩 활용하여 만들어 드셔 보셨으면 하여......

 

 

묵보재집험방(墨宝斋集验方)의 연년익수불로단(延年益寿不老丹)의 조제 과정 등을 올립니다.

 

 

만들어 하루만 드셔 보시면 몸의 변화를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자료는 동의보감(東醫寶鑑)의 연년익수불로단(延年益寿不老丹)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