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고본단 완성

2012. 2. 15. 18:43백두산 환&단&약이야기/환& 단[동의보감등]

 

 

 

 

 

 

 

 

 

 

 

 

 

 

 

 

 

 

 

 

宣宗大王以理身之法................

 

선종왕(宣宗王)은 몸조리를 하는 방법으로써................

 

 

.........人之疾病皆生於不善調攝修養爲先藥石次之.............

 

.......... 사람의 병은 다 몸을 잘 조섭하지 못하는 데서 생기므로 수양하는 방법을 먼저 쓰고 약과

침, 뜸은 그 다음에 쓸 것이며 ...........

 

잘 알고 계시는 동의보감의 서(序)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医经是根据人身的血脉、经络、骨髓、阴阳、表里等情状,用以阐发百病的根源

 

 

 

“内者,生命之道”,而仅仅是与“外”相对为言而已

 

张介宾《类经》

 

 

“欲治病,先察其源,先候病机,五脏未虚,六府未竭,血脉未乱,精神未散,服药必治。若病已

成,可得半愈。病势已过,命将难全。”此处首先告诫人们,有病必须早治;其次强调了疾病的痊愈

与否,不能完全依赖药物的作用,主要是机体的防御机能和在药物干预下机体驱邪愈病的内在能

力。

 

《神农本草经·序录》

 

 

 

“病在胸膈以上者,先食后服药;病在腹以下者,先服药而后食;病在四肢血脉者,宜空腹而在旦;

病在骨髓者,宜饱满而在夜。”

 

《神农本草经·序录》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과 소문 음양응상대론의 내용을 조금 인용하면...

 

본초는 음양이 있는데...초, 목본과 광물약은 음양으로 나누어 광물약은 질(質)이 침중(沈重)하여 속성

(屬性)이 음(陰)이고, 초, 목본 약은 질(質)이 경청(輕淸)하여 속성(屬性)이 양(陽)이다.

 

같은 초, 목본이라도 꽃, 잎, 가지는 대부분이 양에 속하고, 뿌리는 대부분 양에 속하는데, 같은 것이라

도 층이 깊은 것은 안으로 적시는 것이 음양으로 나뉘고, ...양은 기(氣)이고, 음은 미(味)....음(陰)의 미

(味)는 하규(下竅)로 나오고, 양(陽)의 미(味)는 상규(上竅)로 나온다.

 

맛이 두터운 운 것은 음이고, 맛이 엷은 것은 양이다.

 

맛이 두터운 운 것은 설(泄)하고, 맛이 엷은 것은 통(通)하게 하며,

 

기(氣)가 엷은 것은 발설(發泄)하고, 두터운 것은 발열(發熱)하게 한다.

 

기미(氣味)가 맵고, 쓴 것은 발산(發散)하는 양이고,

 

기미(氣味)가 시고, 짠 것은 통설(通泄)하게 음이다.

 

“사기(四氣)는 사성(四性)으로써 약물의 한(寒), 열(熱), 온(溫), 양(凉)이고, 사기(四氣)가운데 음양(陰

陽)속성(屬性)이 있는데, 온열(溫熱)은 양(陽)에 속하고, 한양(寒凉)은 음(陰)에 속하는데.......

 

이글을 올리면서 잠시 생각하여 봅니다.

 

회원 분 중에서 양생(養生)과 섭생(攝生)을 잘하여, 100여세 이상을 무병장수(無病長壽)하셔서 우리나

라 현대인이 쉽게 보고 이해 할 수 있도록 양생방법, 또는 사대경전(신농본초경, 황제내경, 상한잡병론,

난경)을 개안(開眼)하여 글로 완성해 놓으시는 분이 출현(出現) 하였으면 하는 마음을 가져봅니다.

 

게시물은 한냥을 31.25g으로 계산을 하여 만들었습니다.

 

 

흔히 보하고, 사하는 약을 사용할 때는 지식이 어느 정도 있는 분이면 직접 만들어 섭생(攝生)과 양생(養生)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이용을 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

 

지식이 없는 경우에는 주위에 실력 있는 전문가를 먼저 만나 상담 또는 진료를 받고 나서 사용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