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 가재

2007. 1. 18. 04:03백두산 차&음식 이야기/음식& 동의보감

가재


새우와 게의 중간형으로 대하와 비슷하다. 몸길이 약 50mm, 이마뿔을 제외한 갑각길이 29∼32mm이다. 한자어로는 석해(石蟹)라 한다. 머리가슴은 등배쪽으로 약간 납작한 원기둥모양이고, 배도 등배쪽으로 납작하다. 갑각 윗면은 매끈한 편이나, 양쪽 옆면에는 작은 알갱이모양 돌기가 빽빽하다.

폐디스토마(폐흡충)의 중간숙주로 유명하다. BOD(생화학적산소요구량) 농도 1급수에 해당하는 오염되지 않은 계류나 냇물에서만 산다. 지표종이다. 함경북도·함경남도·평안북도·울릉도·제주도를 제외한 한국과 중국 동북부에 분포한다.

껍대기는 키틴질이라는 물질로 되어 있어 게나 새우와 마찬가지로 카로티노이드에 속하는 아스타잔신이라는 빨간색을 가지고있다. 이것은 조직내에서 단백질과 결합해서 복합제로 존재하기 때문에 청색 또는 남색을 나타내나 가열하면 아스타잔신과 결합한 단백질이 변성, 분리되어 아스타잔신이 떨어져 나와 공기 중에서 계속 가열되는 동안에 다시 산화되어 짙은 홍색을 가진 아스타신으로 변해 빨간색으로 변한다.

♠ 침을 잘 흘리는 아이에게 가제를 구워먹이면 잘 낫는다.

♠ 열이 날때는 생가제를 짓찧어 한 공기 정도의 즙을 만들어 조개와 함께 끓여 먹는다.

♠ 종기가 아물지 않는 곳에 즙을 내어 바른다.

성분 함량 : 단백질 16.1g, 지질 1.7g, 칼슘149mg, 인 238mg, 비타민 b1 0.26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