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8. 16. 16:08ㆍ[동의보감]/탕액편(湯液編)
육종용(동의보감)
^^^^^^^^^^^^^^^^^^^^^^^^^^^^^^^^^^^^^^^^^^^^^^^^^^^^^^^^^^^^^^^^^^^^^^^^^^^
肉犙蓉
性微溫味甘酸稜無毒
성(性)은 미온(微溫)하고 미(味)는 감(甘), 산(酸), (甘), 함(鹹)하며 무독(無毒)하다.
主五勞七傷除莖中寒熱痛强陰益精氣令多子治男絶陽不興女絶陰不産潤五藏長肌肉煖腰膝男子泄精尿血遺瀝女子帶下陰痛
오로칠상(五劳七伤)에 주효(主效)하며, 음경(陰莖)의 한열통(寒熱痛)을 제거(除去)하며 강음(强陰), 익정기(益精氣)하여 아이를 낳게 한다. 남자(男子)의 절양(絶陽)으로 불흥(不興)한 것, 여자(女子)의 절음(絶陰)으로 불산(不産)한 것을 치료(治療)한다. 오장(五臟)을 윤(潤)하고, 장기육(長肌肉)하며 요슬(腰膝)을 난(爛)하고 남자(男子)의 설정(泄精), 뇨혈(尿血), 유력(遺瀝), 여자(女子)의 대하(帶下), 음통(陰通)에 쓴다.
皮如松子有鱗甲長尺餘三月採根陰乾用之酒浸去鱗甲《本草》
피(皮)는 송자(松子)처럼 린갑(鱗甲)이 있고, 길이는 척(尺)이 넘는다. 삼월(三月)에 채근(採根)하여 음건(陰乾)하여 사용(使用)한다. 주침(酒浸)하여 린갑(鱗甲)은 제거(除去)한다.[본초].
能峻補精血聚用反致尿澁《丹心》
정혈(精血)을 세게 보하는데 갑자기 많이 쓰면 도리어 소변(小便)이 잘 나오지 않게 된다[단심].
◯ 益精髓治男子泄精又治精敗面黑肉瘴蓉四兩水煮令爛細硏入精羊肉分爲四度和五味及米煮粥空心服《本草》
익정수(益精髓), 남자(男子)의 설정(泄精)을 치(治)하고, 또 정기가 소모되어 얼굴이 거멓게 된 것을 치료한다. 육종용(肉苁蓉) 사량(四兩)을 물에 달여 보드랍게 잘 간 것에 양육(羊肉)을 넣어서 4몫으로 나누어 양념과 쌀을 두고 죽을 쑤어 빈속에 먹는다[본초].
◯ 命門相火不足以此補之酒浸蒸入藥《湯液》
명문상화부족(命門相火不足)을 보(補)한다. 주침(酒浸)하여 증(蒸)하여 약에 넣어 쓴다[탕액].
◯ 主腰痛作丸服之《本草》
요통(腰痛)을 치료(治療)하는데 환(丸)을 만들어 복용(服用)한다.[본초].
[동의보감(東醫寶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