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자(椰子)[동의보감]

2019. 11. 18. 00:05[동의보감]/탕액편(湯液編)

야자(椰子)[동의보감]

 

 

 

야자(椰子)

 

야자나무과

학명 Arecaceae/Palmae

 

전세계에 약 220 2500종이 있으며, 주로 열대와 아열대에서 분포하고, 몇몇 종은 온대 지방에서도 자란다. 교목·관목·덩굴식물이며, 대부분 줄기가 갈라지지 않고 대형의 잎이 줄기 끝에 무리지어 달리며 가지를 치지 않는다. 줄기의 높이는 볼펜 크기에서 60m에 달하는 것까지 다양하다. 잎은 깃꼴겹잎 또는 손바닥 모양의 겹잎이고 길이가 수 cm에서 9m에 달하는 것까지 다양하다. 잎자루에 단단한 잎집과 가시가 달이기도 한다.

 

꽃은 단성화 또는 양성화이고 원추꽃차례 또는 수상꽃차례를 이루며 작은 꽃이 무리지어 달린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각각 3개이고, 수술은 보통 6개가 2줄로 배열한다. 씨방은 상위(上位)이고 3개의 심피로 구성되며 1실 또는 3실이며 밑씨는 1개이다. 열매는 장과 또는 핵과이고 대개 1개의 종자가 들어 있으며, 종자의 크기는 매우 다양하여 쌀알 크기에서 큰 멜론 크기의 세계에서 가장 큰 것도 있다.

 

경제적으로 중요한 식물로서 목재·연료·건축재·섬유·녹말·기름·술 등 많은 것을 제공한다. 과육은 당분이 많아 과자·과당·알코올 등을 만드는 데 쓰고, 코코야자의 경우엔 배젖에 많은 지방이 들어 있어 야자유를 짜내는데, 야자유는 청량음료·화장품·마가린의 원료로 쓰인다.

 

중과피는 섬유 자원으로 이용하고, 내과피는 연료로 사용한다. 잎은 지붕을 덮는 데 쓰이고 모자나 매트를 만들기도 한다. 다 자라지 않은 열매의 이삭에서 얻은 액체로 설탕··식초 등을 만들고, 몇몇 종에서는 녹말을 얻기도 하며, 관상용으로 재배하는 종류도 있다.

 

중요한 야자 종류는 다음과 같다. 열매인 빈랑자를 씹으면서 즐기는 빈랑나무(betel palm), 열매 껍질에서 코이어라는 섬유를 얻는 등 경제적으로 쓰임이 많은 코코야자(coconut palm), 과육에서 팜유·커늘유를 얻는 기름야자(oil palm), 녹말을 채취하는 사고야자(sago palm), 열대 지방에서 가로수로 흔히 심는 대왕야자(royal palm),

 

공작이 꼬리를 편 것처럼 보이는 공작야자(toddy palm), 제주에서 가로수로 흔히 심는 카나리아야자(Canary date palm), 1개의 열매가 성숙하는 데 10년이 걸리고 가장 큰 열매를 맺는 세이셸야자(double coconut), 5000년 전부터 재배했으며 1그루에서 매년 250kg의 열매를 생산하는 대추야자(date palm) 등이 있다.

네이버백과-

 

종려과

 

Cocos nucifera

생물 분류

: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문

(미분류): 외떡잎식물강

(미분류): 닭의장풀군

: 종려목 (Arecales)

: 종려과 (Arecaceae)

Schultz-Schultzenstein

 

 

 

종려과(棕櫚科) 또는 야자과(椰子科)는 종려목의 유일한 과이다. 학자가 아닌 일반인들에게는 야자수(椰子樹), 야자나무 등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분포

 

전 세계의 열대에 분포하며, 270속의 2,400여 종 가량이 알려져 있다. 기원이 오래된 식물로서 백악기부터 화석이 나온다. 1 1종인 식물이 60개 이상이나 되며, 대부분의 종은 그 분포 지역이 매우 좁다. 한편, 고유종이 많은 지역은 카리브해 제도 마다가스카르 섬과 폴리네시아 부근인데, 인간에 의해 생활 지역이 파괴되어 전멸되어버린 예도 많이 있다.

 

특징

 

 

이 과의 특징은 일반적인 목본 식물과 달리, 부름켜로 2차 비대 생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줄기 꼭대기의 생장점 바로 아랫부분에서 세포가 왕성하게 증식하여, 그 결과 줄기 속에 여러 개의 산재된 관다발이 생기고, 그것을 중심으로 목질화 되었다는 것이다. 한편, 이런 후에는 주로 키만 커질 뿐 줄기는 더이상 굵어지지 않는다. 또한, 줄기는 가지로 나뉘어 있지 않다. 잎은 줄기 꼭대기에 모여 나며, 깃꼴 겹잎 또는 주맥이 모여 부채꼴을 이루는데, 이때 깃꼴조각의 밑부분은 서로 합쳐져 있는 경우가 많다. 30-40년 정도 자란 뒤에야 비로소 잎겨드랑이에 거대한 꽃차례가 달리며, 열매를 맺는 것과 동시에 전체의 생장을 멈추게 된다.

 

한편, 줄기에는 영양 물질이 저장되어 있어서 꽃이 필 때에 그것을 꽃으로 보낸다. 꽃차례는 여러 갈래로 나뉘며, 각 갈래는 육수꽃차례가 된다. 한편, 전체의 밑부분과 각 가지의 밑부분에는 각각 불염포가 있다. 꽃은 기본적으로 6개의 꽃덮이조각과 6개의 수술, 3개의 심피로 이루어진 씨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여러 형태로 특수화되어 있어서 꽃덮이가 통 모양을 이루거나 수술이 기둥 모양으로 합쳐지는 경우도 있다. 꽃은 대부분 단성화가 많다. 씨방은 완전한 이생 심피로부터 3개의 방을 가진 합생 심피, 또는 1개의 방과 1개의 밑씨를 가진 합생 심피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열매는 견과 또는 액과로, 과피는 보통 질이 다른 3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어, 야자나무에서는 외과피는 육질, 중과피는 섬유질, 내과피는 딱딱한 껍질이 된다.

 

한편, 씨에는 배젖이 많으며, 보통 지방과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지만 때로는 다당류를 함유하는 것도 있다. 대부분 풍매화인데 종에 따라서는 충매화인 것도 있다.

 

 

위키백과

 

야자(椰子)

Cocos nucifera Linn.

이명(异名)

 

Cocos indica Royle

Cocos nana Griff.

Palma cocos Mill., nom. illeg.

Calappa nucifera (L.) Kuntze

Cocos nucifera var. synphyllica Becc.

 

Cocos nucifera L.

Sp. Pl. 2: 1188. 1753 [1 May 1753]

2: 1188 1753

Original Data:

Notes: Reg. trop

 

 

출처:IPNI

 

^^^^^^^^^^^^^^^^^^^^^^^^^^^^^^^^^^^^^^^^^^^^^^^^^^^^^^^^^^^^^^^^^^

椰子

 

야자(椰子)

 


 

肉益氣治風其中有漿似酒飮之不醉殼爲酒器酒有毒則沸起食物


 

()은 익기(益氣)하고 치풍(治風)한다. 그 속에 있는 즙은 술과 비슷하다. 그러나 마셔도 취하지 않는다. 껍질을 술잔으로 쓸 때 술에 독이 있으면 끓어 오른다[식물].



生南海外極熱之地土人賴此解夏月煩渴丹心


 

야자(椰子)는 해남(海南)의 극열지(極熱地)에서 생()한다. 그곳 사람은 이것에 의해 하기(夏期)의 번갈(煩渴)을 해소(解消)한다.[단심].


 

實大如榺外有㵋皮如棕包次有殼圓而且堅裏有膚至白如猪肪厚半寸許味亦似胡桃膚裏有漿四五合如乳飮之冷而 掶糪卽椰木實也本草


 

열매는 박만한데 겉에 종려껍질과 같이 거친 꺼풀이 싸여 있고 둥글며 굳은 껍질이 있고 속에 살이 있는데 돼지비계처럼 희고 반치 정도 두터우며 맛은 또한 호두와 같다. 살 속에 젖 같은 물이 이나 들어 있다. 그것을 마시면 시원하고 향기로우며 훈훈하다. 야자는 야자나무 열매이다[본초].

 

 


其實大如瓠垂於枝間如掛物然實外有粗皮如棕包皮內有堅殼圓而微長殼內有膚白如豬肪厚半寸許味如胡桃膚內裹漿四五合如乳飲之冷而動氣醺人殼可為器肉可糖煎寄逺作果甚佳

 


그 실()은 호()정도 크기로 지간(枝間)에 하수(下垂)하고 있기 때문에 물체(物體)를 걸어 놓은 것 같이 보인다. ()은 외부(外部)에 종포피(棕包皮)와 같은 조피(粗皮)가 있고, 내부(內部)에는 둥글고 약간 기다란 견각(堅殼)이 있으며, ()의 내부(內部)에는 저부(豬膚)처럼 하얗고 두께가 반촌(半寸) 정도의 부()가 있는데 그 맛은 호도(胡桃)와 같다. ()의 내부(內部)에 감싸여 있는 장(漿)은 사()~오합(五合)정도 유()와 같다. 마시면 냉()하여 기()를 동()하게 하고, 사람을 취하게 한다. ()은 기()가 되며, ()은 당탕(糖湯)으로 하여 원방(遠方)에 보낼 수 있다. ()로서 매우 가품(佳品)인 것이다. [소송(蘇頌)]


 

 

[동의보감(東醫寶鑑)]

'[동의보감] > 탕액편(湯液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랑(檳榔)[동의보감]  (0) 2019.11.25
대복피(大腹皮)[동의보감]  (0) 2019.11.25
혈갈(血竭)[동의보감]  (0) 2019.11.17
등자피(橙子皮)[동의보감]  (0) 2019.11.09
유자(柚子)[동의보감]  (0) 2019.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