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사탕(蝮蛇湯)

2018. 1. 5. 01:59백두산 환&단&약이야기/[환&단&고]연구

복사탕(蝮蛇湯)

 

 

 

 

主媞瘡殺盤良

 

익창(䘌瘡)에 주효(主效)하고 살충(殺蟲)한다.

 

肉有大毒不可輕用

 

()은 대독(大毒)이 있어 경용(經用)하면 안 된다.

 

 

其蛇黃黑色黃稟尖口毒最烈諸蛇之中此獨胎産本草

 

()는 황흑색(黃黑色)인데 턱은 누렇다. 그리고 주둥이가 뾰족하고 독이 아주 심하다. 모든 뱀 가운데서 이 뱀만이 새끼를 낳는다[본초].

 

 

[동의보감(東醫寶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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王充論衡蝮蛇含太阳火气而生故利牙有毒

 

王充(왕충)論衡(논형)에는 蝮蛇(복사)太陽(태양)火氣(화기)를 품고 發生(발생)한다. 그래서 ()가 날카롭고, ()이 있다.”라고 하였다.

 

 

 

主治

 

釀作酒療癩疾諸 心腹痛下結氣除蠱毒(《別錄》)。

 

술을 만들어 복용(服用)하면 라질(癞疾), 제루(諸瘻), 심복통(心腹痛)을 요()하고, 결기(結氣)를 하()하며, 고독(蠱毒)을 제거(除去)한다.

 

 

五痔腸風瀉血甄權)。

 

오치(五痔), 장풍사혈(腸風瀉血)

 

 

大風, 諸惡風, 惡瘡瘰癧, 皮膚完備, 半身枯死, 手足臟腑間重疾

 

대풍(大風), 제악풍(諸惡風), 악창(惡瘡), 나력(瘰癧), 피부(皮膚)의 완비(完備), 반신고사(半身枯死), 수족(手足), 장부간(臟腑間)의 중질(重疾)

 

 

 

時珍曰癩疾感天地肅殺之氣而成惡疾也蝮蛇稟天地陰陽毒烈之氣而生惡物也

以毒物而攻毒病蓋從其類也

 

나병(癩病)은 천지숙살(天地肅殺)의 기()에 감촉(感觸)하여 발생(發生)하는 악질(惡疾)이며, 복사(蝮蛇)는 천지음양(天地陰陽)의 독렬기(毒烈氣)를 받아 발생(發生)하는 오물(惡物)인데 독물(毒物)로 독병(毒病)을 공격(攻擊)한다. 생각하건데 그 유()에 따르는 것이다.

 

 

雷斅曰蛇性竄能引藥至於有風疾處故能治風

 

()의 성()은 찬()하는 것으로 곧잘 약()을 인도(引導)하여 풍질(風疾)이 있는 부분(部分)에 도달(到達)하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곧잘 풍()을 치()하는 것이다.

 

時珍曰風善行數變蛇亦善行數蛻而花蛇又食石南所以能透骨搜風截驚定搐為風痺驚搐癩癬惡瘡要藥取其內走臟腑外徹皮膚無處不到也凡服蛇酒切忌見風

 

 

()은 곧잘 주행(走行)하고 여러 가지로 변()하는 것이다. () 또한 곧잘 주행(走行)하고 다양(多樣)하게 변()하는 것인데 화사(花蛇)는 또한 석남(石南)을 먹는다. 그것이 곧잘 투골수풍(透骨搜風)하여 재경정축(載驚定搐)하고, 풍비(風痹), 경축(驚搐), 라선(癩癬), 악창(惡瘡)의 요약(要藥)이 되는 이유(理由)인데 그것은 이 사()가 안으로는 장부(臟腑)를 주행(走行)하고 밖으로는 피부(皮膚)에 철()하며 이르지 않는 곳이 없는 점()을 취()하는 것이다. 대개 사주약(蛇酒藥)을 복용(服用)하에 있어서는 절대 바람을 맞아서는 안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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