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하수오 칠증칠폭째

2020. 5. 17. 05:13백두산 환&단&약이야기/본초의 법제

백하수오 칠증칠폭째

 

 




















 

 


하수오전(何首乌傳)

 

 

 

 


李翱乃著何首烏傳何首烏者順州南河縣人祖名能嗣父名延秀能嗣本名田兒生而閹弱年五十八無妻子常慕道術隨師在山一日醉臥山野忽見有藤二株相去三尺餘苗蔓相交久而方解解了又交


 

 

何首烏(하수오)는 順州(순주)주 南河縣(남하현사람이다祖父(조부)의 이름은 能嗣(능사), ()의 이름은 延秀(연수)였다能嗣(능사)는 元來(원래)의 이름을 田兒(전아)라고 하였고 태어날 때부터 生殖機關(생식기관)이 弱小(약소)하여 그 機能(기능)에 결함이 있었다나이가 五十八歲(오십팔세)가 될 때까지 妻子(처자)가 없었고 일찍부터 道敎(도교)의 方術(방술)에 뜻을 두고 ()를 따라 山中(산중)의 修道生活(수도생활)을 시작했다어느 날 山酒(산주)에 ()한 그가 氣分(기분좋게 풀베개를 하고 누워 있었는데 언뜻 눈앞에 있는 二株(이주)의 ()을 보았더니 서로 三尺餘(삼척여떨어져 있었던 ()과 ()이 껴안고는 얼마 후에 떨어지고 떨어졌다가는 다시 껴안고 얽히곤 하지 않는가.

 

 

 


田兒驚訝其異至旦遂掘其根歸問諸人無識者後有山老忽來示之答曰子既無嗣其藤乃異此恐是神仙之藥何不服之遂杵為末空心酒服一錢七日而思人道數月似強健因此常服又加至二錢


 

田兒(전아)는 매우 이상하다 생각하고 다음날 아침 일어난 즉시 ()을 掘取(굴취)하여 돌아와 同輩(동배)에게 물어 보았다하지만 한 사람도 ()가 어떤 것인지 아는 사람이 없었다그 (어느 老修道士(노수도사)가 왔을 때 田兒(전아)가 다시 그 ()를 꺼내어 물어 보았더니 老道士(노도사)는 그대는 ()를 이을 ()를 生産(생산)할 수 없다고 하였는데 이 ()에는 不思議(불사의)한 功力(공력)이 있는 것이다어쩌면 神仙(신선)의 ()이라 어찌 이것을 服用(복용)하지 않는가라고 하였다그래서 田兒(전아)는 早速(조속)히 그것을 作末(작말)하여 空腹(공복)에 술로 一錢匕(일전비)씩을 服用(복용)하기 시작하였다그런데 七日(칠일)이 지나자 웬일인지 性的(성적)衝動(충동)을 느끼기 시작하였고 數個月(수개월후에는 先天的(선천적)으로 不能(불능)이었던 것이 매우 强健(강건)해졌다그로부터 매우 有望(유망)한 것으로 느껴졌기 때문에 태만하지 않고 열심히 常服(상복)하였고 한편 服量(복량)을 二錢匕(이전비)로 增加(증가)하여 一年(일년)을 계속하였다.

 

 


 

經年舊疾皆痊發烏容少十年之內即生數男乃改名能嗣又與其子延秀服皆壽百六十歲延秀生首烏首烏服藥亦生數子年百三十歲發猶黑有李安期者與首烏鄉裡親善竊得方服其壽亦長遂敘其事傳之云


 

그러자 在來(재래)의 모든 疾病(질병)은 全癒(전유)되고 白髮(백발)은 검어지고 容貌(용모)는 젊어져 십년동안 數人(수인)의 男子(남자)를 얻게 되었다그래서 이름도 能嗣(능사)라고 改名(개명)하게 되었던 것이다또한 그의 子息(자식)인 延秀(연수)에게도 주어 服用(복용)하게 했기 때문에 또한 百六十歲(백육십세)까지 長壽(장수)하였다그 延秀(연수)가 生産(생산)한 子息(자식)이 곧 首乌(수오)로 首乌(수오)도 이것을 服用(복용)하고 數人(수인)의 자식을 두었고 百三十歲(백삼십세)가 되었어도 頭髮(두발)이 검었다고 한다首乌(수오)와 同鄕(동향)으로 親交(친교)하고 있던 李安期(이안기)라는 사람도 남몰래 이 ()을 服用(복용)하는 ()을 얻어 역시 長壽(장수)를 保全(보전)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이렇듯 珍奇(진기)한 사실을 들었으므로 이에 記述(기술)하여 世上(세상)에 ()하는 바이다.

 

 

 


何首烏味甘性溫無毒茯苓為使治五痔腰膝之病冷氣心痛積年勞瘦痰癖風虛敗劣長筋力益精髓壯氣駐顏黑發延年婦人惡血痿黃產後諸疾赤白帶下毒瓦斯入腹久痢不止其功不可具述一名野苗二名交藤三名夜合四名地精五名何首烏


 

何首烏(하수오)는 ()는 ()하고 ()은 ()하며 無毒(무독)하다茯苓(복령)이 使()가 된다五痔(오치), 腰膝病(요슬병), 冷氣心痛(냉기심통), 積年(적년)의 勞瘦(노수), 痰癖(담벽), 風虛(풍허), 敗劣(패열)을 ()하고筋力(근력)을 ()하게 하며精髓(정수)를 ()하고()를 ()하게 하니 容色(용색)이 退()하는 것을 멎게 하고白髮(백발)을 검게하며千壽(천수)를 누리며婦人(부인)의 惡血(악혈), 痿黃(위황), 産後(산후)의 諸疾(제질), 赤白帶下(적백대하), 毒氣(독기)가 腹中(복중)에 들어가고 久痢不止(구리부지)한 것 등에 대한 功力(공력)은 모두 記述(기술)할 수 없다이 ()는 ()에는 野苗(야묘)라 하고 ()에는 交藤(교등)이라 하며()에는 夜合(야합), ()에는 地精(지정), ()에는 何首烏(하수오)라 名稱(명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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