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골피(地骨皮)[본경/동의보감]

2018. 10. 29. 17:23[신농본초경]/상경(上經)

지골피(地骨皮)[본경/동의보감]

 

 

 

구기자나무

이명 [구기자]

학명 Lycium chinense Mill.

분류군 Solanaceae(가지과)

일명 クコ

영명 Chinese Matrimony Vine

 

긴 가지의 잎은 호생, 짧은 가지의 잎은 총생한다. 잎은 중앙이 넓은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고 첨두 또는 둔두이며 넓거나 좁은 예저이고 길이 3~8cm로서 양면에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엽병은 길이 1cm정도로서 털이 없다.

열매

열매는 길이 1.5-2.5의 장과로서 난상 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8-10월에 적색으로 익는다. 열매를 구기자라고 한다.

꽃은 6월부터 9월까지 계속 피며 1-4개씩 잎처럼 액생하고 소화경은 길이 3-8(간혹 12)mm이며 꽃받침은 3-5개로 갈라지고 열편 끝이 뾰족하며 화관은 자줏빛이 돌고 길이 1cm정도로서 5개로 갈라진다.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으며 수술대는 길고 털이 있다.

줄기

원줄기는 비스듬히 자라면서 끝이 밑으로 처지지만 다른 물체에 기대어 자란 것은 높이가 4m에 달하고 가지에 가시가 흔히 있으나 없는 것도 있으며 밑에서 많은 줄기가 올라와 덩굴성처럼 자라고 수피는 회백색이며 소지는 황회색이고 털이 없다. 수피를 지골피라고 한다.

원산지

한국

분포

전국의 표고 100-700m 사이의 마을 주변에 야생상으로 재배하고 중국과 만주, 일본, 유럽에도 분포한다. (청양, 진도는 우리나라 주산지로서 유명하다.)

형태

낙엽활엽관목, 수형: 포복형,

크기

수고 4m 정도.

 

 

생육환경

 

부락 근처의 뚝이나 냇가에서 자란다.

햇빛이 잘 들고 토심이 깊고 보습성과 배수성이 좋은 비옥적윤한 사질양토에서 번성한다.

 

/번식방법

 

삽목, 휘묻이, 분주, 종자 등 여러가지로 할 수 있으나 주로 삽목번식법으로 하고 있다.

 

꺾꽂이: 시기는 3~4월과 9~10월 경이 적기이나 대체로 봄에 실시한다. 꺾꽂이 순은 가을철에 꺾꽂이하는 경우 그해에 자란 새로운 줄기 중에서 조직이 굳은 연필크기 정도의 줄기를 선택하고, 봄철에 꺾꽂이 하는 경우에는 전년도에 자란 줄기를 선택하여 15~18cm의 길이로 잘라 꺾꽂이 한다.

 

휘묻이: 여름 7~8월에 하는 것이 적당하다.

분주법: 10월 하순경에 포기를 완전히 캐내어 나누어 심는다.

 

 

/번식방법

 

꺽꽂이법, 포기나누기법, 휘묻이법, 파종법이 있으나 구지자는 꺾꽂이의 활착이 잘 되므로 노력 절감상 일반적으로 꺾꽂이법이 이용된다.

 

 

꺾꽂이

 

꺾꽂이 시기는 3-4월 또는 9-10월경이나 대체로 봄에 실시한다. 꺾꽂이순을 꺾꽂이하는 경우 그 해에 자란 새로운 줄기 중에서 조직이 굳은 것으로 연필 크기 정도의 줄기를 선택하고 봄에 꺾꽂이 하는 경우에는 전년도에 자란 줄기를 선택하여 15-18cm의 길이로 잘라서 120cm 나비의 모판에 2-3개의 눈이 땅위로 나오도록 하여 비스듬이 눕혀서 10cm간격으로 꽂는다. 꺾꽂이 후 가뭄이 계속될 때는 2-3일에 한번씩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한다.

 

파종기

3, 4

 

이식기

3, 4, 10, 11

 

결실기

8, 9, 10

 

삽목기

6, 8, 9

 

 

이용방안

 

정원 등에 소규모로 군식하거나 경계식재용으로 이용한다.

 

열매는 각종 성분을 함유하여 차나 술을 만든다.

 

 

과실은 拘杞子(구기자), 根皮 地骨皮(지골피),  拘杞葉(구기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拘杞子(구기자) -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성숙한 것을 채취하여 음지와 햇볕에 말린다.

 

성분 : 구기자에는 carotene 3.39%, 비타민 B1 0.23mg%, 비타민 B2 0.33mg%, 니코틴산 1.7mg%, 비타민 C 3mg%를 함유하고 β-sitosterol, linoleic acid도 추출되었다. 약효 : 滋補肝腎(자보간신), 益精明目(익정명목)의 효능이 있다. 肝腎陰虧(간신음휴), 腰膝酸軟(요슬산연), 頭暈(두운), 目眩(목현), 目昏多疾(목혼다질), 虛勞咳嗽(허로해수), 消渴(소갈), 遺精(유정)을 치료한다.

 

 

地骨皮(지골피) -

 

입춘이나 입추 후 채취하여 근피를 벗겨 햇볕에 말린다.

 

 

성분 : 근피에는 桂皮酸(계피산) 및 다량의 phenol 물질, betaine이 함유되어 있다. Betaine은 구기자나무의 잎과 과실에 함유되어 있지만 根皮 속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보고도 있다. 뿌리는 그 밖에 비타민 B1 活性(활성)을 억제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지만, 그 억제작용은 cystein 및 비타민 C에 의해서 解除(해제)된다. 지골피에는 이외에 β-sitosterol, linoleic acid, linolenic acid, melissic acid 등도 함유되어 있다.

 

 

약효 : 淸熱(청열), 凉血(양혈), 淸肺熱(청폐열), 退蒸勞熱(퇴증노열)의 효능이 있다. 쇠약피로에 의한 潮熱(조열) 盜汗(도한), 肺熱(폐열)에 의한 咳喘(해천), 吐血(토혈), 鼻出血(비출혈), 血淋(혈림), 消渴(소갈), 고혈압, 癰腫(옹종), 惡瘡(악창)을 치료한다. 五臟(오장) 邪氣(사기), 熱中消渴(열중소갈), 周痺(주비), 風濕(풍습)을 치료하고 胸脇氣(흉협기), 客熱頭痛(객열두통)을 내리고, 內傷(내상)에 의한 쇠약피로에서 噓吸(허흡)하는 것을 ()하고 ()을 단단하게 하며, () 强化하고 大小腸(대소장) ()하게 하며 寒暑(한서)를 견딜 수 있다.

 

 

拘杞葉(구기엽) -

 

구기자나무의 부드러운 줄기와 잎으로 봄과 여름에 채취한다.

 

약효 : 補虛(보허), 益精(익정), 消熱(소열), 止渴(지갈), 祛風(거풍), 明目(명목)의 효능이 있다. 虛勞發熱(허로발열), 煩渴(번갈), 目赤昏痛(목적혼통), (장예-백내장 등), 夜盲(야맹), 崩漏帶下(붕루대하), 熱毒瘡腫(열독창종)을 치료한다.

 

 

 

보호방안

전국적으로 많이 분포하므로 특별한 관리는 필요없다. 약초 아닌 산채로서도 건강식품으로 크게 기여하므로 새로운 각도에서 재배해 볼 만하다.

특징

20여년 전에 불로장수하는 강장강정제요 만병통치의 영약으로 큰 붐을 몰고왔던 기억에 새로운 약초이다.

병충해정보

탄저병: 구기자 병해중에서 가장 심하다. 이 병은 연중 강우량이 가장 많고 평균기온이 25전후인 7-8월에 발병이 심하며,10월 하순까지 계속 발병된다.

구기응애: 새 잎이 나기 시작하는 4월 하순부터 잎의 뒷면은 가해하여 벌레혹을 형성하며 아랫 잎부터 황록색으로 변하면서 낙엽이 된다.

열점잎벌레(돼지벌레): 새순의 발생과 동시에 잎과 손끝에 큰 치명상을 주는 벌레로서 몇일 간 방치해 두면 순과 잎을 갉아 먹는다.

담배나방: 연중 2-3차 발생된다.

진딧물: 연중 수차례 발생하는 해충을 구기엽과 열매가 떨어져 많은 손실을 보게된다.

 

 

 

 

학명 Lycium chinense Mill.

Gard. dict. ed. 8, no. 5 (1768)

1. Lycium barbarum var. chinense (Mill.) Aiton

Hortus Kew. (W. Aiton) 1 : 257 (Aiton, 1789)

1) Fl. China (C.Y.Wu & P.H.Raven, vol. 16, 1995; vol. 17, 1994; vol. 18, 1996)

국명 구기자나무

 

1) 조선삼림식물도설 (정태현, 1942)

1. 구기자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영문명 :Chinese Matrimony Vine

일본명 :クコ

북한명 :구기자나무

 

 

 

Lycium chinense Mill.

Gard. Dict., ed. 8. n. 5. 1768 [16 Apr 1768]

n. 5 1768

Original Data:

Notes: China

 

 

 

 

 

출처: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국가표준식물목록.IPNI

 

枸杞(구기)

 

Lycium chinense Mill.

异名(이명)

 

Lycium sinense Gren.

Lycium trewianum Roem. et Schult.

Lycium barbarum var. chinense (Mill.) Aiton

Lycium ovatum Loisel.

Lycium megistocarpum var. ovatum (Loiseleur) Dunal

Lycium chinense var. ovatum (Loiseleur) C. K. Schneid.

 

 

灌木1米多枝细长柔弱常弯曲下垂有棘刺叶互生或簇生于短枝上卵形卵状菱形或卵状披针形1.5-5厘米5-17毫米全缘叶柄长3-10毫米花常1-4朵簇生于叶腋花梗细5-16毫米花萼钟状3-4毫米3-5花冠漏斗状筒部稍宽但短于檐部裂片9-12毫米淡紫色裂片有缘毛雄蕊5花丝基部密生绒毛浆果卵状或长椭圆状卵形5-15毫米红色种子肾形黄色

 

广布于全国各省区亚洲东部其它地区及欧洲也有常生山坡荒地路旁及村边宅旁用途同中宁枸杞

 

 

^^^^^^^^^^^^^^^^^^^^^^^^^^^^^^^^^^^^^^^^^^^^^^^^^^^^^^^^^^^^^^^^^^^^^^^

 


枸杞

 

味苦寒


 

主五內邪氣熱中消渴週痺久服堅筋骨輕身不老

 


(《御覽作耐老)。一名杞根一名地骨一名枸忌一名地輔生平澤

吳普枸杞一名枸已一名羊乳。(《御覽》)

名醫一名羊乳一名卻暑一名仙人杖一名西王母杖生常山及諸邱陵阪岸冬採根春夏采葉秋採莖實陰乾


 

說文枸杞也枸杞也;《廣雅地筋枸杞也;《爾雅郭璞雲今枸杞也;《毛詩集子苞杞;《枸也陸璣雲苦杞秋熟正赤服之輕身益氣;《列仙傳陸通食橐盧木實;《抱朴子·仙藥象柴一名托盧是也或名仙人杖或云西王母杖或名天門精或名卻老或名地骨或名枸杞也

 


 

[本經/)上經]

 

 

^^^^^^^^^^^^^^^^^^^^^^^^^^^^^^^^^^^^^^^^^^^^^^^^^^^^^^^^^^^^^^^^^^^^^^^^^

 

 

 

 


 

地骨皮


 

지골피(地骨皮)

 

 


 

入足少陰經手少陽經治有汗骨蒸善解肌熱湯液


 

족소음경(足少陰經)과 수소양경(手少陽經)에 입()하여 유한골증(有汗骨蒸)을 치()하며 기열(肌熱)을 해()한다. [탕액].

 

 


 滿口齒出血地骨皮煎湯先漱後喫綱目


 

잇몸에서 피가 입안에 가득 차게 나올 때에는 지골피(地骨皮)를 달인 물로 먼저 양치질한 다음 그 물을 먹는다[강목].

 

 


 三焦氣連翹血地骨皮入門


 

삼초(三焦)의 기()에는 연교(連翹)이고 혈()에는 지골피(地骨皮)이다[입문].

 

 


 善解骨蒸肌熱能凉血凉骨犫取三錢水煎服日二三湯液


 

골증기열(骨蒸肌熱)을 해()하는데 치료하는데 피의 열을 내리고 뼈를 시원하게 한다. 지골피를 썰어서 한 번에 三錢(삼전) 水煎(수전)하여 하루 두세번씩 먹는다[탕액].

 

 

 


 去骨熱煮湯常服佳本草


 

골열(骨熱)을 거()하고 달여서 상복(常服)하면 좋다.[본초].

 

 

 


 治消渴水煎服之又取葉作飮畆之本草


 

소갈(消渴)을 치()하는데 수전복(水煎服) 하거나 엽()을 취()하여 즙을 내어 마신다[본초].

 

 


 

 

[동의보감(東醫寶鑑)]

'[신농본초경] > 상경(上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조인(酸棗仁)[본경/동의보감]  (0) 2018.11.04
지골피(地骨皮)[약전]  (0) 2018.10.29
구기자(枸杞子)[본초]  (0) 2018.10.29
구기자(枸杞子)[본경/동의보감]  (0) 2018.10.29
상기생(桑寄生)  (0) 2018.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