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백

2008. 4. 22. 16:07백두산 본초 이야기/백두산 약초

 

 

 

 

  황피수

 

공능주치:淸熱燥濕(청열조습), 瀉火除蒸(사화제증), 解毒療瘡(해독료창) , 用干.. 濕熱瀉痢(습열사리), 黃疸(황달:비위의 습사가 속에 맺혀 장위가 실조되고 담액이 밖으로 넘치는데 원인이다. 양황와 음황으로..), 帶下(대하:넓은 의미에서 대하는 모든 부인과 질병을 포괄하여 …대맥은 인체의 허리를 한바퀴 돌아 갔으므로 대맥이하의 부위를 대하로 한다. 좁은 의미로는 대하는 붕인들의 질에서 점조한 물질이 띠모양으로 계속 흘러 나온느 것을 지칭한다. 부녀들의 각종생식기염증.. 즉, 질염,자궁경미란, 자궁경염,골반염,자궁경암,자궁체암합병감염등일때 대하가 많고 좋지 않는 냄새가 난다. 여기에는 백대,적대, 적백대,황대,청대, 흑대,5색대등으로 나눌수 있다.),熱淋(열림:아래배가 경련을 일으키는 것과 같이 아프고 소변이 붉은 피와 같으며 소변시 뜨거운듯 아프거나, 한열이 있고, 몸이 찌르듯 아픈증상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하초에 열이 맺히는데 원인이다. 급성비뇨기계통감염과 비슷..), 脚氣(각기:무좀), 痿壁(위벽:하반신마비) 骨蒸勞熱(골증노열:骨이란 깊은 층을 표현하는 것이고, 蒸이란 훈증이라는 의미인데, 즉, 골증이란 음허조열의 열기가 속으로부터 빠져 나오는것을 표현한것이다.도한을 겸하는데, 폐로병의 주증이다.), 盜汗(도한: 밤에 잠이 든후에 자신도 모르게 땀이 나고 잠을 깬후에 멎는 증상으로 음허내열이 원인인 경우)

遺精(유정: 꿈을 꾸면서 유정이 생기는 것은 몽설이라고 하고 낮에 정액이 저절로 흘러 나오는 것은 활정(滑精)이라고 한다. 주로 심신불교(心腎不交:꿈속에서 유정이 생기고 머리가 어지러우며 심계가 항진되고 권태가 나며 소변이 누렇고 적으면서 뜨거운감이 느껴지며..),상화치성(相火熾盛:음경이 쉽게 발기되고 입안이 마르며 설질이 붉고 머리와 눈이 어지러우며 귀에서 소리가 나고 허리가 아프며…),신기불고(腎氣不固:정액이 쉽게 나오고 얼굴이 창백하고 정신이 위미하고 머리가 어지러우며 허리가 아프고 맥이 침하고약하다.)등에 의하여 발생되고, 일부는 습열이 아래로 내려가는 원인(입안이 쓰고 소변이 붉으며 설태가 누렇고 기름냄새등..)이다.

 瘡瘍(창양:부스럼,종기), 腫毒(종독), 濕疹瘙痒(습진소양:  옴,개창) 鹽黃柏滋陰降火(염황백자음강화), 用干 陰虛火王(음허화왕), 盜汗骨蒸(도한골증)

 

약리작용:解熱, 抗炎(항염), 抗病原微生物(항병원미생물), 抗原蟲(항원충), 興奮胃腸平滑肌(흥분위장평골기), 降血壓(강혈압),增强心肌收縮力(증강심기수축력),抗心律失常(항심률실상), 降血糖(강혈당), 小版聚集(소판취집), 抑制中樞神經(억제중추신경),鎭咳(진해),祛痰(거담)等

 

 

 

성미:苦, 寒. 歸腎,經膀胱

 

 

 

 

 

 

 

 

 

'백두산 본초 이야기 > 백두산 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  (0) 2008.05.21
4월의 두릅  (0) 2008.04.23
고비  (0) 2008.04.22
우방자  (0) 2008.04.21
두릅새순  (0) 2008.04.20